서울시약, 개국 403명 참여 대체조제 설문조사 실시 결과

[의학신문·일간보사=김민지 기자] 대체조제가 어려운 이유로 사후통보 절차가 번거롭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서울시약사회(회장 한동주)는 지난달 21일부터 28일까지 개국 403명이 참여한 대체조제 모바일 설문조사를 완료했다고 3일 밝혔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약사 57.3%는 대체조제가 힘든 이유로 번거로운 사후통보 절차를 꼽았다. 이어 35.7%는 대체조제에 대한 환자의 인식 부족이라고 답했다.

복제약 처방이 늘어나는 이유에 대해서는 88.1%가 제약사의 리베이트 때문이라고 답했다. 다음으로 복제약이 오리지널과 약효는 동일하고 가격은 저렴하기 때문이라는 답변이 11.2%로 나타났다.

또한 처방약이 없는 경우 대체조제 실천여부에 대해서는 55.1%가 환자가 원할 때 대체조제를 한다고 답했으며, 41.2%는 적극적으로 대체조제 한다고 밝혔다.

동일성분 제네릭 허가품목수가 많은 이유에 대해서는 리베이트가 근절되지 않아서가 58.6%로 가장 높게 나왔으며, 이어서 식약처가 제네릭 품목허가를 쉽게 내주어서 21.8%, 제약사의 영업이익이 커서가 16.4%로 각각 나타났다.

아울러 약국의 하루 평균 대체조제 건수는 1~5건이 69.7%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10건 이상은 11.7%로 조사됐다.

한동주 회장은 “사후통보에 대한 절차의 번거로움이 대체조제를 제약하는 가장 큰 걸림돌이라는 것이 다시 한 번 입증된 결과”라며 “대체조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사후통보 방식에 DUR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