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구매 가격·배송시스템·입찰 방식 문제 드러내…유통협회 관련회의 개최
국가조달 백신, 지역별입찰제 제안…콜드체인 확보 등 정부, 국민 신뢰 확보 강조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십여차례 거듭된 유찰에 배송 중 상온 노출되는 등 구매부터 배송까지 문제점을 드러낸 4가독감백신 조달 입찰이 내년에는 변화될까?

2020년 4가 독감백신 입찰은 낮은예가로 인해 십여차례 유찰을 거듭됐고 낙찰후에도 제약사들의 공급확인서 미지급으로 포기가 수차례 나왔다.

간신히 신성약품이 낙찰을 시키고 전국 유통을 시작했지만 일부 4가 독감백신이 유통되는 중간에 상온에 노출되는 등 올해 4가 독감백신 입찰은 시작부터 지금까지 끝임없이 잡음이 나오고 있다.

4가 독감백신 입찰에서 전국구매 입찰을 질병관리청이 선택했다는 점이 첫단추부터 잘못꿰져 점점 입찰에 어려움이 시작됐다고 지적하고 있다.

독감백신 특성상 지역 보건소를 비롯해 개인의원에 배송이 되어야 하는데 한개 업체가 약 3개월만에 전국 배송을 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보니 배송과정에서 효율성이 떨어지고 안전성을 확보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와 함께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독감백신에 대한 수요가 높을 것으로 기대되면서 독감 백신 시중 시장 가격이 작년에 비해 상당수준 상승했다. 하지만 질병관리청은 작년 납품 가격과 비슷한 수준인 8700원대를 고수하면서 제약사들의 반발을 샀다.

제약사들은 시장 가격이 1만 5000원대임을 직간접으로 제시하면서 현실적인 예가 상승을 요구했지만 질병청은 8740원을 고수했고 이 가격에 신성약품은 낙찰시킬 수 밖에 없었다.

실제 최근 병의원 4가 독감백신 납품 가격이 1만 5000원에서 2만원인점을 감안하면 정부 조달 가격은 시장 가격의 50% 수준에 납품을 받고 있는 것이다.

독감백신은 다른 의약품과 달리 유효기간이 1년이라 1년 생산량을 소비하지 못하면 고스란히 폐기해야 하고 이는 제약사들에게는 손해로 작용하게 된다.

그렇다보니 백신 유통하는 의약품유통업체는 물론 제약사들은 매년 시장 가격과 정부 조달가격에 민감할 수 밖에 없다.

이러한 문제점을 한국의약품유통협회(회장 조선혜)가 인지하고 최근 백신유통 및 입찰제도 개선 간담회를 열고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는 한편, 개선을 위한 논의를 진행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은, “이번 백신사태는 무엇보다 국민들이 관심이 집중된 만큼, 배송 주체로서 의약품유통시스템 전반에 대해 문제점을 철저히 파악.개선하고, 정부와 국민의 신뢰를 확보할 필요성이 중대하다“는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협회는 또 향후에 엄격한 콜드체인(냉장배송시스템)이 필요한 의약품 시장이 점점 커질 것으로 전망되므로, 이에 선제적으로 대비할 필요가 있다는 부분에서도 의견을 같이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가장 효율적이고 안전한 백신의 배송을 위해서는 지역별입찰제를 도입하여, 배송 시간을 최소화하는 방법이라고 판단, 정부에 이를 적극 제안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각 지역의 업체들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입찰을 하는 방안도 제시됐다.

의약품유통협회 관계자는 "백신 배송과정에서 효율성과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현실적으로 적정한 유통비용이 입찰 가격에 반영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어서, 이러한 의견을 정부에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번 백신사태와 같은 사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의약품유통업계가 정책 수립 및 결정 과정에 참여해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내고, 정책 당국에 요구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