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개협, 위원 추천 거부키로…범투위 편향적 구성에다 독자적 활동 어려워
김동석 회장 “더이상 배척당하고 들러리 서는 위원회 참여하지 않겠다”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정부‧여당과의 협상과 투쟁을 이어갈 ‘(가칭)범의료계 투쟁특별위원회(이하 범투위)’가 위원 구성 시작부터 난항을 겪고 있다.

개원의들의 대표 단체인 대한개원의협의회(이하 대개협)에서 편향적인 인적 구성을 이유로 범투위 위원 추천을 하지 않기로 결정하면서 사실상 불참을 선언했기 때문이다.

대개협은 지난 27일 저녁 상임이사회를 열어 범투위 참여 여부를 두고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하고, 28일에도 이사회에 참여하지 못한 임원들을 대상으로 의견조회를 거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결과 대개협은 최종적으로 범투위에 위원을 추천하지 않기로 한 것.

대개협 김동석 회장은 “지난 총파업 투쟁에서 보여준 의협 집행부와 범투위 역할이 실망스러웠다”며 “범투위에는 과거의 의쟁투나 비대위처럼 중대한 결정을 할 권한이 없었고, 의견 수렴의 역할에 제한이 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정부·여당과 합의문 서명 이후 집행부는 범투위의 해산을 논의하는 회의를 했지만 그 자리에서 대부분 위원들이 반발해 해산 논의에서 범투위 확대로 결정으로 바뀌었다”며 “이것은 범투위가 범의료계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제역할을 해야한다는 뜻이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범투위의 확대·개편안을 보면 의협 집행부와 무관하게 자율성을 갖고, 독자적인 주도가 어려울 것 같다는 게 김 회장의 판단이다.

김 회장은 “범투위를 확대·개편하면서 의학회는 공동위원장을 선임하면서 4명에서 5명, 대의원회에도 공동위원장을 선임해 2명에서 3명이 됐지만 대개협은 여전히 위원만 2명이고, 위원장도 없다”며 “심지어 병원의사협의회는 공식 산하단체이지만 위원으로 참여하지도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현 범투위의 편향적인 인적 구성으로는 역동적인 회의를 할 수 없다고 판단된다”며 “더 이상 대개협은 본연의 위상에 맞지 않게 배척당하고 들러리 서는 위원회는 참여하지 않겠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