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세진 이사장 “AI 진단과 워크플로우 개선…영상의학 PACS 방식 가산 부여 등 지원 필요”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병리학에 IT 기술을 접목한 ‘디지털 병리’ 기술을 통해 보건의료 분야의 빅데이터화와 미래의료로의 도약을 꾀하고 있는 대한병리학회(이사장 장세진)가 디지털 인프라 확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의약품 개발을 위한 바이오마커의 선제적 발견뿐만 아니라, 이를 활용한 환자의 예후 예측이나 치료법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고 국민보건 향상에 기여하며, 결국 국가적 의료 빅데이터가 될 병리의 디지털화를 위해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장세진 이사장<사진·서울아산병원>은 지난 16일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1층 중회의실에서 의료기기산업 전문기자단과 진행한 간담회에서 “디지털 병리를 통해 축적한 빅데이터는 AI 진단기술 개발 생태계가 되며, 병리 AI는 의료진의 병리적 판독 및 진단 과정에서 발생하는 반복적이고 소모적인 업무를 줄이고 워크플로우를 효율적으로 개선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현재 국내 병리과 검사 시스템은 조직을 육안검사하고 파라핀 블록을 만든 후 유리 슬라이드 위에 얹어서 광학현미경으로 분석하고 판독하는 아날로그 방식에서 진단오류를 최소화하고 초전문 정밀진단의 바탕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디지털 병리를 향해 나아가고 있는 상황이다.

코로나19 상황에서도 폐암 이미지를 바탕으로 화면 대 화면으로 진단하고 논의할 수 있는 정보 전달에 있어 비대면을 이룰 수 있도록 돕고, 중복 검사를 줄이며 환자의 시간과 비용적 부담을 줄이는 성과를 내며 가능성을 열기도 했다.

더불어 학회는 디지털 병리를 실제 병원 환경에 도입하기 위한 개념과 병리과내 검증절차 등의 필요 사항에 관한 가이드라인 권고안을 마련하며 선제적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전방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권고안에는 디지털 병리 가이드라인 개발의 배경 목적, 적용범위, 기본용어설명, 디지털병리 시스템에 사용되는 하드웨어 및 소트프웨어에 대한 고려사항, 디지털 병리시스템의 성능평가를 위한 지침 및 고려사항, 원격병리를 위한 지침 및 고려사항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하지만 이를 보다 현실화시키기 위한 디지털 인프라 구축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지적하며 대책을 촉구하기도 했다.

"프로그램만 있고 플랫폼은 없어" 생태계 구축 제도적 뒷받침 필요

이날 동석한 이경분 정보이사(서울대병원)는 “전립선암을 진단하는 툴을 개발해 급여를 신청하는 등 AI로 눈에 띄기 시작한 디지털 병리 분야에서 어느새 국내 뷰노·루닛·딥노이드와 같은 기업들이 좋은 성적을 내고 우수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지만 정작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컴퓨터가 없는 모양새”라고 설명했다.

그는 “당장의 시스템 뷰어도 없는 허리를 빼고 머리와 다리만 있는 꼴”이라며 “프로그램을 제대로 운용할 수 있는 플랫폼에 관심을 가지지 않고 시스템 자체에 대한 인식도 떨어지는데, 이해도와 공감을 받고 투자가 이어져야 산업 전반이 발전할 수 있게 된다”고 주문했다.

결국 선순환 체계가 이뤄지는 하나의 생태계를 만들 수 있는 토대가 절실한 가운데, 개인과 기관은 한계가 있으며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에 장세진 이사장은 영상의학 분야 디지털화 과정에서 큰 역할을 했던 PACS 도입 시 가산점을 부여 방식으로 급여화됐던 부분을 상기시키며 “병리학 분야의 디지털 전환의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현 수가체계에서는 높은 비용을 감당하기 어렵다”며 “영상의학 방식으로 병리디지털화의 가산점을 부여해 빠른 전환이 이뤄지도록 정부가 힘을 실어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