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재원, 의료기관의 폐업·파산·분할납부 등으로 회수율 약 7%에 그쳐
권칠승 의원 "환자중심 의료환경 구축 위해, 현실적인 대불금 징수 방안 적극 검토해야"

[의학신문·일간보사=진주영 기자] 손해배상대불금 재원 부족으로, 의료사고 피해자들에 대한 배상금이 제대로 지급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의원이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공개했다.

지난 2012년 손해배상대불제도 시행 이후 2019년까지 지급 결정된 금액은 총 56억 5700만원이며, 현재까지 지급된 대불금은 약 50억원으로 약 6억 5000만원 가량이 재원부족으로 지급이 지연되고 있다.

또한 지난 2017년과 2018년에도 총 20건에 대해 재원부족으로 배상금 지급이 지연되기도 했다.

아울러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이 대불한 배상금은 해당 의료기관에 구상을 청구해 회수하나, 의료기관의 폐업·파산·분할납부 등으로 인해 현재까지 회수율은 약 7%에 그치는 실정이다.

손해배상대불제도는 2009년 의료기관의 손해배상책임보험 또는 의료배상공제에 의무가입하는 내용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의료계의 부담을 완화하고자 도출됐으며, 2012년 시행됐다.

해당 제도에 따르면, 각 의료기관은 종별 책정된 금액을 의료기관 개설 후 단 1회만 납부하면 된다. 상급종합병원은 약 600만원이고 의원은 약 4만원만 납부하면 된다.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은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연구를 통해 적절한 징수금액을 설정하도록 ‘손해배상금 대불 운영규정’을 통해 강제하고 있으나, 2019년 관련 연구용역을 완료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제대로된 논의조차 진행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권칠승 의원은 “재원부족으로 의료사고 피해자들이 제대로된 배상을 받지 못하는 등 손해배상대불제도의 본래 취지를 잃어가고 있다”며 “환자중심의 의료환경 구축을 위해 의료기관별 현실적인 대불금 징수 방안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