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하단체, 젊은 의사 위주 위원 구성으로 많은 의견 수렴 필요 이유
자율성 보장된 위원회다보니 신중모드…공동위원장 체제 두고 고심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대한의사협회가 정부·여당과의 합의를 위해 ‘범의료계 4대악 저지투쟁 특별위원회(이하 범투위)’를 확대·개편할 계획을 밝혔지만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는 범투위 위원을 현 집행부 임원보다 산하단체와 유관단체, 그리고 젊은 의사를 위주로 구성하다보니 의견 수렴이 길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게다가 통상 집행부 산하 특별위원회와 달리 범투위의 경우 적극적으로 의견을 표출할 수 있는데다 협상·투쟁 등 자체적인 자율성을 보장받기로 한 만큼 신중을 기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앞서 의협은 범투위를 기존 틀은 유지하되 확대·강화하기로 의결하고, 빠른 시일 내에 산하단체 및 유관단체의 추천을 받아 위원들을 위촉하기로 했다.

즉 위원 구성의 경우 기존 의협 집행부 상임이사의 포션을 줄이고, 외부 추천 전문가와 젊은 의사를 중심으로 위원을 구성하기로 한 것.

아울러 범투위는 △의대정원, 공공의대 △첩약급여화 △필수의료 우선순위와 수가 △의료전달체계 △전공의 수련환경 △건정심 구조개선 △선진의료 등 소위원회를 구성하기로 초안을 잡아놓은 상황이다.

다만 최근 대한전공의협의회의 새 집행부가 꾸려진 만큼 의협에서는 젊은 의사들의 의견을 더 반영해 범투위를 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최대집 회장이 범투위원장을 사퇴하면서 공석이 된 위원장직 또한 물망에 오른 인물들이 있지만 아직까지 결정되지 않은 실정이다.

정부·여당과의 협상을 앞두고 모든 책임을 떠안아야하는 위원장직을 맡는 것은 사실상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 즉 위원장직을 제안하는 의협 측이나 당사자도 신중하게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내정된 인사에 대해서도 재검토에 나선 상황이다.

의협 관계자는 “현재 위원장 1인에 부위원장을 다수로 두거나 공동위원장 등 위원장을 다수로 두는 구성안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검토 중”이라며 “위원장 선임을 포함한 범투위 관련 모든 구성안은 다음 상임이사회에서는 결과를 내놓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이번 주중으로 이번 주중으로 활동 방향과 위원 구성이 확정돼 본격적인 활동에 나설 것으로 예상됐던 범투위는 당분간 신중하게 조직을 꾸리는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의협 관계자는 “아직 위원장과 위원 구성은 물론 세부사항이 확정되지 않은 상황으로 추가적인 의견 수렴이 필요하기 때문에 시간이 더 걸릴 것”이라며 “의협 상임이사들은 중앙이 아닌 소위원회로 분산배치돼 집행부가 범투위를 적극 지원하는 구조를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