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협 ‘대국민 사과 필요성’ 언급 반면 의협 ‘사과할 일 아니다’ 선 그어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의대생들의 국시 논란을 두고 의료계와 병원계가 재응시가 필요하다는데 같은 목소리를 내고 있는 반면 방법론에서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병원계에서는 대국민 사과를 통해 재응시 기회를 부여해야한다는 반면 의료계에서는 사과할 일이 아니라며 선을 긋고 있기 때문이다.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 대한병원협회 정영호 회장은 최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민석 위원장과 간담회를 갖고, 의대생 국시 재응시 필요성을 피력했다.

특히 이날 정 회장은 의대생들의 국시 재응시에 대한 비판적인 국민 여론을 의료계 파업과정에서 응급실 등 필수의료까지 중단한 것을 이유로 진단하고, 대국민 사과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 회장은 “의대생의 국시 재응시 기회 부여를 위한 대리 사과에 대한 지적이 있는 것으로 알지만 젊은 의사들의 파업과 의대생들의 국시 거부는 그동안의 병원 시스템과 병원 경영상에서 문제가 됐던 것이 표출됐다”며 “병원장과 병협회장은 물론 최대집 의협회장이 대국민 사과를 하는 것이 맞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의협은 “별도의 사과는 없다”라고 선을 그었다. 이미 총파업 투쟁 당시 국민들에게 수차례 송구하다는 입장을 밝혔고 의대생 국시 거부는 정당하고 의로운 취지였다는 이유에서다. 즉 의대생들이 사과할 사안이 아니라는 것.

실제 의협은 파업 당시 두 차례에 걸쳐 의사들의 단체행동에 대해 ‘불가피하고, 국민에게 불편을 드려 죄송하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같이 의협과 병협이 의대생 국시 재응시 해결에 대한 방법론에서 입장차를 보이는 것은 현재 처한 상황에 입장을 다르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의료계 한 관계자는 “병협의 경우 내년 인턴수급 등 의사인력이 구멍이 났을 경우 큰 타격을 입기 때문에 대국민 사과를 통해서라도 반드시 문제를 해결해야하는 상황”이라며 “반면 의협은 병협과 같은 문제가 없을뿐더러 의대생들이 결정한 일을 대신해서 사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의료계 일각에서는 의료계가 사과를 할 필요가 없으며, 정부의 태도도 문제지만 의대생들도 국시를 봐선 안 된다라는 의견도 제기됐다.

의료계 한 원로는 “정부가 의사들에게 사과가 필요하다는 비굴한 태도를 요구하고 있는 것은 매우 잘못된 것”이라며 “의대생들이 의사로서 국민 건강에 영향을 미친 것도 없는데 대신 사과해야할 의무도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정부에서도 형평성을 운운하는데 이 또한 맞는 얘기다. 의대생들도 국시 거부를 한 만큼 이를 인정하고 시험을 치루면 안 된다”며 “이미 구걸하는 순간 투쟁에서 진 것이다. 만약 의대생들이 국시를 재응시하게 된다면 앞으로 의료계는 정부에 계속 끌려다니는 신세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