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투위원장 2인 체제 예정…의정연 안덕선 소장 내정 나머지 접촉 중
의대정원 등 사안별로 소위원회 구성키로…협상단도 범투위 중심될 듯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의료계가 정부·여당과 합의문을 마련하면서 대정부 투쟁을 유보한 가운데 대한의사협회 ‘범의료계 4대악 저지투쟁 특별위원회(이하 의협 범투위)’가 본격적인 정부와의 협상을 앞두고 채비에 나서는 모양새다.

의협 범투위 조민호 간사에 따르면 새롭게 확대·개편될 범투위원회는 기존 틀을 유지하되, 산하단체와 유관단체의 추천을 받아 위원들을 재편성할 예정이다.

범투위 활동 방향은 대정부, 대국회 협상과 앞선 정부·여당과의 합의문 이행을 감시하고, 의료계 내부 의견을 취합해 대안을 제시할 전망이다.

특히 최대집 의협회장이 사퇴하면서 공석이 된 범투위원장직의 경우 2명의 공동위원장 체제로 운영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첫 번째로 범투위원장직에 의료정책연구소 안덕선 소장이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으며, 나머지 1명의 경우 현재 의협에서 접촉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와 관련 조민호 간사는 본지(의학신문)와의 통화에서 “지난 임총에서 최대집 회장이 말했듯 모든 의사회원들이 신뢰할 수 있는 명망과 능력을 두루 갖춘 인사를 새 위원장으로 모시고자 숙고 중”이라며 “현재 접촉 중으로 조만간 윤곽이 드러날 것”이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범투위는 △의대정원, 공공의대 △첩약급여화 △필수의료 우선순위와 수가 △의료전달체계 △전공의 수련환경 △건정심 구조개선 △선진의료 등 소위원회를 구성하기로 초안을 잡아놓은 상황.

더불어 위원 구성의 경우 기존 의협 집행부 상임이사의 포션을 줄이고, 외부 추천 전문가와 젊은 의사를 중심으로 위원을 구성할 계획이다.

조민호 간사는 “특위다보니 정관상 중앙위원을 30명으로 맞춰야 하기에 집행부 상임이사의 참여를 줄이고 산하단체 추천 인사를 많이 배치할 계획”이라며 “10명 수준의 기존 전공의, 전임의, 의대생들의 자리는 똑같이 유지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같은 범투위 위원 구성과 운영 방안의 경우 아직 초안이며, 의협 내부적으로 의견수렴을 더 거쳐 보다 신중하게 결정하겠다는 방침이다.

조 간사는 “아직 협상단장과 위원 모두 확정되지 않은데다 소위원회 구성도 추가적인 논의가 필요한 만큼 현재까지 결정된 초안이 변경될 가능성이 있다”며 “이번 범투위는 그 어느 때보다 인원이 많을 것으로 예상돼 효율성이 다소 떨어질 수 있다는 측면에서도 잘 보완하기 위해 여러 의견을 취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향후 구성될 의정협상단의 경우에도 범투위 위원들을 중심으로 꾸려질 것으로 보인다”며 “사안에 따라 소위원회에서 차출해 협상단에 투입할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