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협, 간호사 복장 장면 시정 조치 요구 항의 서한 보내
YG엔터 “특정한 의도 없어, 독립된 예술 장르다”···해당 장면 편집 고민 중

[의학신문·일간보사=진주영 기자] 아이돌그룹 블랙핑크의 신곡 뮤직비디오 러브식걸즈(Lovesick Girls)의 한 장면 중 현실성없는 간호사들의 복장으로 간호사를 성적 대상화하고 있다는 비난이 쏟아지는 가운데, 뮤비 제작진은 해당 장면의 편집을 깊이 고민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한간호협회(이하 간협, 신경림 회장)가 지난 6일 간호사 복장 장면에 대해 시정 조치를 요구한 것과 관련 YG엔터테인먼트(이하 YG엔터)는 이 같은 입장문을 보내왔다.

간협은 지난 5일 "뮤직비디오에서 멤버 제니가 간호사 캡과 짧은 치마, 높은 하이힐 등 간호사 복장을 착용한 장면은 간호사를 성적 대상화 시킨 것"이라며 공개 사과와 시정 조치를 요구하는 항의 서한을 YG엔터에 보냈다.

YG엔터는 입장문을 통해 “먼저 현장에서 언제나 환자의 곁을 지키며 고군분투 중인 간호사 분들에게 깊은 존경의 마음을 전한다”며 “특정한 의도는 없었으나 왜곡된 시선이 쏟아지는 것에 우려를 표한다”고 말했다.

이어 “뮤직 비디오도 하나의 독립된 예술 장르로 바라봐 주시길 부탁한다”며 “각 장면들은 음악을 표현한 것 이상 어떤 의도도 없었음을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가사의 맥락과 상관없는 선정적인 간호사 복장을 뮤직비디오에 등장시킨 것은 예술 장르라기보다는 간호사 성적 대상화 풍조를 그대로 드러냈다는 것이 간협의 입장이다.

또한 글로벌 가수의 뮤직비디오가 미치는 사회적 영향력을 감안할 때 사회적 책임을 무겁게 느껴야 한다고 지적했다.

간협은 “왜곡된 간호사 이미지를 심어주는 풍토를 없애기 위해서라도 이 같은 선정적인 장면을 예술로 포장해서는 안된다”고 재차 시정을 요구했다.

특히 간협은 “세계보건기구가 올해를 간호사의 해로 지정한 것은 간호사의 권익을 옹호하기 위해 전 세계가 나선 것”이라며 “코로나 방역 현장에서 열심히 일하고 있는 우리 간호사들의 권익을 개선시키기는커녕 사기마저 저하시킨 결과를 초래했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