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생 국시 재응시 반드시 해결돼야할 문제···"의협은 최종적인 책임 져야할 것"

[의학신문·일간보사=진주영 기자] 한의협은 의대생들의 국가고시 재응시 필요성을 강조하며, 의대생들이 아닌 의협이 국민에게 사과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대한한의사협회(이하 한의협, 회장 최혁용)는 29일 논평을 통해 "의과대학생들만 유급과 국시 미응시로 인한 불이익을 받게 될 위기에 처해있는 현재의 상황은 크게 잘못됐다"며 "의사 증원 문제가 의사 파업의 중요한 이유였다는 것을 떠올려 본다면, 의대생들의 국시 재응시는 사실 반드시 해결되어야할 문제다"고 선을 그었다.

또한 한의협은 국민에게 사과해야할 당사자는 의대생들이 아닌 의협이라며, 환자와 학생을 볼모로 삼는 파업은 두 번 다시 반복되어서는 안되고 학생들이 의사 파업의 희생양이 되도록 방치하는 것 또한 있어서는 안될 일이다고 지적했다.

특히 지난 일요일 의협 총회에서 불신임안이 모두 부결됨으로 인해 의정합의의 불씨를 이어갈 수 있게 돼 다행이라는 입장을 표했다.

한의협은 "이번 의사 파업은 의사의 의료 독점을 지키기 위한 파업이었을 뿐이다"며 "그 독점권을 지키기 위해 총궐기를 추동한 의사협회는 지금의 상황에 대해서 최종적인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의대생들의 국시 재응시는 전향적으로 허용되어야 하며, 의사협회가 의사 수 조정 문제 및 의사 독점문제 해결에 국민들의 의견을 전향적으로 수렴하여 진행하는 것이야 말로 진정한 사과가 될 것이라고 한의협은 설명했다.

끝으로 한의협은 "첩약 과학화를 위한 공청회(공개토론회) 제안을 거듭 환영하며, 시범사업 시행 이전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빠른 추진과 협조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