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체적 사유·대응방안 언급 없이 사업 중단…의료기관 혼란 초래 지적
코로나19-독감유행 ‘트윈데믹’서 의료계와 협의 통해 빠른 해결 나서야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질병관리청(청장 정은경, 이하 질병청)이 지난 21일 저녁 급작스럽게 ‘국가예방접종사업(이하 NIP)’의 일시 중단을 발표하면서 의료계 내부에서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질병청이 임신부, 어린이 대상으로 한 NIP 시작일을 몇 시간 남겨두지 않은 상태에서 ‘유통 과정상’의 문제 발생을 이유로 중단하면서도 구체적인 사유와 대응방안을 언급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같이 질병청의 조치로 인해 22일 오전부터 일선 의료기관에서 심각한 혼란을 초래하자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 이하 의협)는 질병청 측에 공식적인 사과와 함께 빠른 문제 해결을 위해 의료계와 머리를 맞대고 소통할 것을 촉구했다.

의협에 따르면 ‘코로나19’ 감염병 시국에서 NIP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가졌던 국민들도 이번 사업 중단으로 적잖은 불편과 우려를 표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미 접종을 시작한 영유아와 국가지원사업 대상이 아닌 일반 국민들은 백신의 품질 자체와 안전성 문제를 걱정하며 큰 불안에 떨고 있다는 것.

의협은 “유통 과정상의 문제라면 해당 백신들의 수량 및 공급과정이 명확할텐데 이에 대해 구체적이고 투명한 정보공개가 이뤄지지 않아 예방접종을 시행하고 있는 모든 의료기관으로 불신이 전가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우려했다.

이에 따라 예방접종을 실행하는 의료기관들은 접종 중단에 따른 환자 안내를 비롯해 빗발치는 항의와 민원사항 처리, 의료기관에 기공급된 백신 처리방안, NIP 대상자가 아닌 일반인에 대한 접종여부 등 구체적인 대응지침이 시급히 필요하다는 게 의협 측 주장이다.

의협은 “NIP 중단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맞이한 현 상황에 대해 국민과 의료진에게 충분한 설명과 책임 있는 사과를 요청한다”며 “이것이 NIP의 조속한 개시뿐만 아니라 의료계와 국민의 혼란과 불안을 줄일 수 있는 최소한의 조치일 것”이라고 조언했다.

또 의협은 “격상된 질병청이 역량에 맞는 NIP 시스템을 구축해야 국민과 의료계의 불안을 해소할 것”이라며 “백신의 안전성은 물론 ‘코로나19’와 독감 유행이라는 트윈데믹의 상황에 대한 염려를 떨치기 위해서라도 질병청은 빠른 조치뿐만 아니라 의료계와 적극적인 협의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