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종합학술대회서 코로나 2차 유헹 대비 방역-검역 기준 지침 변경 예고
공중보건위기 대응 위해 감염 전문병원 확충 물론 백신 개발·확보·연구 지원 계획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질병관리청 출범을 계기로 국가적인 감염병 관리와 추진체계를 강화하겠습니다.”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사진>은 지난 20일 대한의사협회가 개최한 ‘제37차 온라인 종합학술대회’에서 ‘코로나19 대응 방향과 국가 방역 체계 변화 및 전망’이라는 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정은경 청장에 따르면 현재 ‘코로나19’ 상황은 여전히 지역감염이 많은데다 감염경로 불명사례가 20%를 차지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확진자 80% 이상이 70~80대에서 발생하고 있어 고령층의 고위험군을 어떻게 보호할 것인지가 가장 중요한 상황이라는 게 정 청장의 설명이다.

정 청장은 “코로나19를 억제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지역감염이 누적되고 있고, 무증상 감염자가 상당수 있을 수 있다”며 “코로나19가 백신이나 치료제 등 근본적인 관리 수단이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역학적 대응을 통해 확산을 방지하고, 사회적 거리두기로 전파 차단을 물론 의료대응을 통한 치명률을 낮추는 대응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코로나19 신종 바이러스다보니 새롭게 밝혀진 과학적 기술이 많다”며 “2차 유행을 대비해 앞선 사례와 근거를 리뷰하고, 전문가 자문 등으로 방역과 검역기준 등 지침을 변경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게 정 청장의 설명이다.

정 청장은 “코로나19 장기적인 관점에서 범부처적 지원 통한 국내 백신 개발 방안과 해외에서 개발된 백신 확보 두 가지 방안을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며 “현재 전 국민 대비 60%에 해당하는 분량을 1단계로 확보, 2단계로 안전·유효성, 유행상황을 지켜보면서 해외 백신을 도입할 방침”이라고 언급했다.

정 청장은 그동안 문제가 제기됐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의 적절성과 실효성에 대해서도 “그간 운영을 평가해 생활과 방역의 균형점을 찾아 지속가능한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검토 중”이라며 “요양시설이나 요양병원, 정신병원 같은 고위험군 보호를 위한 방법들에 대해서도 계속적으로 보완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다만 정 청장은 의료계 일각에서 필요성이 제기된 ‘신속항원진단검사’ 활용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신속진단키트는 민감도나 특이도가 굉장히 낮아 WHO나 미국 CDC에서도 확진법으로 활용하지 않도록 제한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즉 물론 진단의 역량이 부족하거나 양성률이 높은 지역에서는 보조적으로 사용할 수 있겠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 고민할 상황은 아니라는 것.

특히 정 청장은 그동안 인플루엔자, 사스, 메르스, 코로나19 등의 경험 토대로 언제든지 발생가능한 신종감염병을 대비하고자 지속적으로 공중보건위기 대응체계를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정 청장은 신종감염병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파악·분석해 위험도를 평가하고, 신종 병원체에 대한 진단법을 사전에 개발해 원인 불명의 증후군을 감별진단 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만드는 진단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또 의료적 대응을 위해 감염병 전문병원이나 권역별 전담병원 등의 의료 대응에 대한 역량도 확충하고, 필요한 진단제 및 치료제 비축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정 청장은 “질병관리청이 출범하면서 국립보건연구원에 국립감염병연구소가 생겼는데 주로 바이러스나 세균 등과 같은 신종 병원체를 연구하지만 공공백신개발센터를 통한 백신 개발·확보과 연구를 지원하겠다”며 “민간과 정부, 학계, 병원 등 포괄적인 협력을 기반으로 치료제와 백신 개발 성공률을 높이고 기초연구를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