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김민지 기자] 파멥신(대표 유진산)은 지난 9일 캐나다 특허청으로부터 상피세포 성장인자 수용체 변이III(이하 EGFRvIII) 타깃 신약 후보물질인 PMC-005BL의 특허권을 취득했다고 21일 밝혔다.

특허명은 ‘신규 EGFRvIII 항체 및 이를 포함하는 조성물(Novel EGFRvlll antibody and composition comprising same)’이다. 이는 EGFRvIII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항체와 이에 대한 제조방법 및 항체를 유효성분으로 하는 암 또는 종양 치료용 약학 조성물을 포함한다.

EGFRvIII는 정상세포에를 제외한 암세포와 암줄기세포에만 발현해 암세포 성장을 촉진하는 변이 단백질이다. 이는 다형성 교모세포증(GBM) 환자에서 주로 발견되며 전립선암, 난소암, 유방암, 대장암에서도 나타난다.

특히 PMC-005BL은 파멥신과 작년 3월 공동 연구 협약을 체결한 큐로셀의 이중표적 CAR-T 플랫폼을 활용해 항암제로 개발될 예정이다.

파멥신 유진산 대표는 “PMC-005BL 특허는 캐나다뿐 만 아니라 한국, 일본, 호주, 미국에도 이미 등록을 마친 상태”라며 “이외에도 유럽과 중국 등 다른 국가에서도 특허 심사가 진행 중이며, 단기간 내 최종 특허 취득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