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병원 증축 요구안' 복지부서 '불가' 입장–자체 예산으로 건립 '운영 효율화' 모색

[의학신문·일간보사=차원준 기자] 광주광역시가 공들여 추진하고 있는 어린이재활병원 건립사업이 복지부의 2020년 공모지침에 대한 협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국비 지원없이 시비로만 추진될 가능성이 커졌다.

복지부는 지난 8월 2020년 공공어린이재활병원 및 센터 건립 사업을 수행할 지방자치단체 2곳을 추가 공모하기로 하고 9월 25일까지 신청을 받고 있는데 전남권 2개 시·도 지자체(전남, 광주) 가운데 1곳, 충북권(충북), 경북권(대구, 경북) 3개 시·도 지자체 가운데 1곳을 각각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이에따라 광주광역시와 그동안 공모를 추진한 호남권역재활병원은 복지부와 여러차례 의견을 나눴으나 2020년 공모 지침 변경이 어렵다는 답변에 공모기간내에 응모가 어렵게 되었다.

광주시가 복지부에 요청한 내용은 어린이병원을 단독으로 짓는 것보다는 기존병원에서 증축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것과 운영시 인력을 기존병원 인력과 협업할 수 있도록하는 지침 변경 등이다.

사실상 시민들의 입장에서 보면 건립기간도 짭고 좋은 장비를 같이 사용할 수 있는 이점에도 불구하고 복지부에서는 2019년 공모시 선정된 대전 어린이재활병원 등과의 형평성을 들어 거절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타 지자체도 이번 재공모에 공공 어린이재활병원은 건립비용 50%의 국비를 제외하면 운영비와 적자를 시군이 감당해야 하는 착한적자 구조때문에 응모를 꺼리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인색한 정부 지원이 논란거리가 되고 있다.

한편 광주광역시는 국비를 받고 운영비와 적자를 메우는 것 보다는 시비 109억원을 들여 어린이재활병원을 짓고 운영비와 적자를 줄이는 방안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