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최대집 회장 탄핵 추진 진통---병협, 임원진 집단사퇴 수습 난항
의료계 내부 갈등봉합 위해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안 등 해법 모색 분주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정부의 의대정원 증원 및 공공의대 설립 등을 저지하기 위해 개원가는 물론 전국 수련병원 전공의 및 의대생까지 동참했던 의료계의 집단 휴진 사태와 관련해 의료계의 대표단체인 의사협회와 병원협회가 내부 갈등으로 극심한 진통을 겪고 있다.

의사협회의 경우 집단 파업 수습과정에서 최대집 의협회장이 전공의들의 의견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정부 및 여당과 의정합의문에 서명한데 따른 책임론을 두고 회장 탄핵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임시총회소집을 앞두고 있다.

또한 병원계도 집단파업 과정에서 정영호 병협회장이 대학병원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지 않은 채 정부 의사인력 증원 정책을 지지하는 발언을 해 전공의들을 자극하는 결과를 초래했다며, 대학병원 소속 임원진이 항의 차원에서 집단 사퇴를 표명하면서 책임론이 불거졌다.

정 회장의 발언 이후 병협 정책에 대한 항의 차원에서 김성덕 상임고문단장(전국사립대학병원협회장), 김영모 부회장(전국사립대의료원장협의회장), 김영훈 부회장(고대의료원장) 등을 비롯한 6명의 주요 임원들은 사퇴 의사 표명후 회무에 참여하지 않고 있다.

실제 김성덕 병협 상임고문단장과 김영모 병협 부회장은 전국 사립대병원 및 사립대의료원을 대표하고 있는 만큼 협회 운영에 미치는 영향력이 적지 않다.

게다가 정영호 병협회장은 의대정원 증원 정책과 관련해 의협과 갈등을 빚으면서 의협 시도의사회 및 자생적으로 결성된 대한병원의사협의회 등으로부터 사퇴 압력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병원협회는 사태 수습을 위해 대한중소병원협회와 서울특별시병원회 등 산하 단체들이 적극 나서 중재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뚜렷한 해결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다만 이들 직능 및 지역 단체에서는 이번 갈등이 중소병원 및 대학병원의 갈등으로 확산되어서는 안 된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사태 수습 방안으로 한시적으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는 방안 등도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병협의 한 임원은 “정영호 병협회장이 사퇴서를 낸 대학병원 소속 임원진들을 찾아가 의대정원 증원과 관련한 발언의 배경에 대해 이해를 구하면서 회무 복귀를 설득하고 있다"면서 "조만간 지역 및 직능 단체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갈등 봉합책을 내 놓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사태 수습에 노력중임을 내비쳤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