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신대복음 강지훈, 보라매병원 정수민, 성균관대 신동욱 교수팀 연구결과 발표

[의학신문·일간보사=이균성 기자] 심혈관 질환 예방에 사용되는 약제인 아스피린, 스타틴, 메포민을 함께 지속적으로 복용하면 폐암의 위험도 및 사망률이 감소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고신대복음병원 강지훈, 보라매병원 정수민, 성균관대 신동욱 교수 등 가정의학과 교수팀은 18일 '아스피린, 스타틴, 메포민 사용과 폐암 발생 및 사망률 분석: 전국 코호트 기반의 시계열 분석'을 주제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사진 왼쪽부터 고신대복음병원 강지훈, 보라매병원 정수민, 성균관대 신동욱 교수

연구팀은 지난 2002년~2013년까지 국가검진에 참여한 73만 2천여 명의 국민건강보험공단 빅데이터 자료를 활용해 아스피린, 스타틴, 메포민을 복용한 환자군과 그렇지 않은 대조군의 폐암 위험도 및 사망률을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메포민을 1년 6개월 이상 복용한 경우 폐암의 위험도는 56%, 사망률은 24% 감소했고, 아스피린, 스타틴은 폐암 위험도 감소와 연관성은 없었으나 1년 6개월 이상 복용한 경우 폐암 사망률이 각각 13%, 23% 줄었다.

또한 아스피린, 스타틴, 메포민을 함께 복용하는 경우 폐암 위험도와 사망률이 더욱 감소하였으며, 세 가지 약제의 사용 기간이 길어질수록 폐암 예방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났다.

세 가지 약제를 547일 이상 함께 복용한 경우에는 폐암의 위험이 최대 51% 감소하고, 사망률은 58%까지 내려가는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팀은 "아스피린, 스타틴, 메포민의 폐암 예방 효과를 약제 개별적으로 확인한 연구결과는 그동안 있어 왔지만, 세 가지 약제의 효과를 동시에 분석한 연구는 이번이 처음"이라고 밝혔다.

신동욱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 나타난 아스피린, 스타틴, 메포민의 폐암 예방 효과를 실제 임상에서 적용 할수 있는 가이드라인과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추가적인 근거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논문은 국제폐암학회에서 발간하는 종양학을 대표하는 SCI 논문중 하나인 'Journal of Thoracic Oncology' 최신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