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위 전체회의에서 전국민 무료접종 불필요함과 추가 백신 생산 물리적으로 어려움 설명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전국민 독감백신 무료접종안을 둘러싼 여야간의 대립이 심화되는 가운데, 정부 관계자들은 집단면역 형성을 위한 백신 보유량이 충분하며 물리적으로도 독감 유행 시기 내 추가백신 생산은 불가능 하다고 강조했다.

야당인 국민의힘은 앞서 추가경정예산안과 관련해 여당이 제시한 전국민 통신비 지원금액을 올 가을 코로나19와 독감의 트윈데믹 우려에 맞춰 전국민 독감백신 무료접종으로 바꾸자는 주장을 제시했다.

이를 둘러싼 여야의 대립 상황에서 17일 열린 보건복지위 전체회의에 참석한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은 이미 충분한 백신을 보유하고 있으며, 더 이상의 논쟁이 필요하지 않다며 야당 주장에 반박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의학적 판단을 바탕으로 2920만개의 백신을 평소보다도 과도하게 비축했고 그 이상 필요없다는 것이 의료계 전문가들의 견해"라면서 "독감백신에 대해 논쟁이 더 필요한 것이 아니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이어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현재 57%의 독감백신 접종가능 분에서 접종이 70% 이상이 이뤄질 때 이중 1/3만 항체형성이 되어도 독감의 전파를 막을 수 있다"면서 "전국민 독감접종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박능후 장관은 또한 지금부터 백신을 생산하더라도 백신 접종 최적 시기를 놓친 이후에나 생산되며, 물리적으로 빠른 백신 생산이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박능후 장관은 "백신 생산에 최소 5~6개월이 걸리며, 이미 지난 3월부터 물량을 고려해 준비한 것이 지금의 비축분"이라면서 "지금 추가생산을 하더라도 독감 유행시기인 11월 말부터 2, 3월을 다 지난시점에서야 추가생산이 될 것이기에 현실적으로 추가생산은 불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이 같은 정부측의 설명에도 야당의원들은 코로나19와 트윈데믹시 면역형성이 달리 나오는 등 예측할 수 없는 가능성을 우려하고 나섰다.

서정숙 국민의힘 의원은 "독감백신 면역률은 코로나19 성행시 수치가 달리 나올 수 있다"면서 "독감은 3월을 넘어서도 유행이 가능하기에 추가적인 백신 생산도 고려할 만 하다"고 말했다.

전봉민 국민의힘 의원도 "코로나19와 독감이 동시에 퍼질 때 전파력이 커진다는 해외의 연구가 있었다"면서 "제가 파악하기론 조금만 예산을 추가하면 접종률을 더 높이고 무료접종이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으며, 이러한 점을 고려해달라"고 강조했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의료정책인 백신 접종 문제를 정치논리로 끌고가서는 안된다고 야당의원들을 비판했다.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보건의료정책은 정치논리보다 의학적 타당성을 따라서 해야하고, 전국민 독감백신 무료접종 확대가 필요치 않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라면서 "정치적 공세에 국민이 혼란스럽지 않도록 전문가인 방역당국이 중심을 잡아달라"고 당부했다.

서영석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백신공급문제를 정치적으로 끌고가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