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환자권익협, '치료 효과 등 환자 중심의 검토와 심의' 촉구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암환자들이 비용 중심의 판단을 지양할 것을 암질환심의위원회에 촉구하고 나섰다.

한국암환자권익협의회(이하 협의회, 대표 김성주)는 최근 난소암 치료제 제줄라의 1차 적응증 확대에 대한 입장문을 내고 이 같이 밝혔다.

한국 다케다 제약 난소암 치료제 제줄라(성분명 니라파립)는 BRCA 변이 여부와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는 최초의 PARP 억제제로 평가받는다.

협의회는 “이달 초 적응증 확대를 통해 변이 등의 바이오마커와 관계없이 제줄라가 1차로의 적응증 확대 적용된다는 소식은 치료제에 목말라하는 난소암 환자들에게 반가운 소식”이라면서 “그러나 실상을 들여다보면 대부분의 난소암환자들은 비급여로 처방받아야 하며, 비급여 처방에 대해 실비가 없는 사람들에게는 그저 그림의 떡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제줄라 약제 허가 내용과 건보 급여기준 등을 등을 참고한 협의회는 “결국 난소암 환자 중 15%에 해당하는 BRCA변이가 있는 환자만 보험급여를 적용하고 대부분의 난소암 환자에게는 비급여로 치료를 받으라고 결정한 것”이라면서 “난소암 환자들의 기대와는 다르게 일부 환자들에게만 보험적용이 됨으로써 희망에 들떠있던 환자들에게는 절망의 결과가 되었다”고 강조했다.

협의회는 유사한 사례로 유방암치료제 입랜스의 예시도 함께 거론했다.

지난 2017년 11월 보건복지부는 입랜스의 건강보험 적용에 따라 월 500만원인 약값이 15만 원으로 대폭 줄어든다는 내용을 발표했다.

협의회는 “입랜스 건보적용은 전이성 유방암 환자 모두에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일부 환자들에게만 적용되는 조건부임이 확인되자 암 환우들은 큰 실망을 하게됐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원인에 대해 협의회는 암질환심의위원회(이하 암질심)에서부터 시작된다고 분석했다.

협의회는 “위원들은 항암제 선택에 있어서 최우선적으로 고민하고 가치를 두는 게 비용이라는 것을 자주 드러내놓고 표현하고 있다”면서 “암질환심의위원회가 어설픈 경제 논리를 표출함으로써 암환자들과 불신만 쌓여 가게 된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협의회는 “암질환심의위원회는 본연의 역할인 신약이 환자들에게 얼마나 치료에 효과가 있는지 그리고 그 신약을 사용할 경우 항암으로 고통받고 있는 암환자가 삶의 질이 얼마나 개선이 될지 등 의학적 검토와 심의를 환자 중심으로 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