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티콘 사업부, 비만대사수술 환자 의견 분석 보고서 발표…병적 비만 최적 치료 노력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글로벌 보건의료 분야에 임상 및 경제적 가치를 더하기 위해 혁신제품을 제공하고 있는 존슨앤드존슨메디칼이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과 우수한 품질관리 과정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일환으로, 빅데이터를 활용한 환자 의견 분석에 앞장서며 의료기기 분야에서 선도적 성과를 내고 있어 주목된다.

한국존슨앤드존슨메디칼 에티콘 사업부는 최근 3년 동안 국내 주요 포털 사이트에서 발생한 비만대사수술 관련 온라인 게시글 12만여 개를 수집 및 분석한 ‘비만대사수술 환자 의견 분석 보고서’를 발표했다.

국내에서는 2019년 1월부터 체질량지수(BMI)가 35kg/m2 이상이거나 30kg/m2 이상이면서 비만 관련 질환이 동반되거나, 27kg/m2 이상이면서 제2형 당뇨병 환자가 비만대사수술을 받으면 건강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다. 이번 보고서는 급여화 1주년을 지나고 있는 현 상황에서 급여화 이전과 이후의 상황을 연구할 수 있는 중요 자료로 평가되고 있다.

[이미지 자료] 비만대사수술 보고서-정보 탐색 과정

구체적으로 환자들의 비만대사수술에 대한 인식 수준을 진단하고 환자들이 궁금하거나 필요한 내용 등을 파악해, 환자 눈높이에 맞는 교육자료 개발 등을 통한 병적 비만 환자가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빅데이터 분석 내용을 포함했다.

먼저 지난해 비만대사수술에 대해 건강보험이 적용되면서 비만대사수술 관련 글, 댓글 등 게시글이 2019년 건강보험 적용 전인 2018년 대비 152% 증가했고, 올해에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었다.

보험 적용 전에는 환자들이 위풍선과 위밴드 같은 간편한 시술에 관심이 많았지만, 보험 적용 후에는 위절제술과 위우회술과 같은 수술 후기에 높은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됐다. 비만대사수술에 관심을 가지게 된 주요 계기는 당뇨와 고혈압 등 기존 질병 개선이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가장 많이 언급된 질환은 당뇨병(60.4%)이었고, 고혈압(14.2%)과 고지혈증(7.8%)이 뒤를 이었다. 비만대사수술 관련 온라인 게시글은 대부분 환자 본인이 작성했고, 수술 후 1년 이내 본인의 경험과 문의 사항을 적극적으로 게시한 것으로 확인됐다.

비만대사수술 경험자 만족도는 긍정 67.2%로 높았고, 수술 후에는 식단, 운동, 영양제 복용 등 향후 관리에 대한 문의가 많았다.

이를 바라보며 대한비만대사외과학회 안수민 회장은 “비만대사수술에 대한 온라인 게시글 빅데이터 분석 보고서를 통해 환자들의 고통과 궁금증을 잘 이해할 수 있게 됐다”며 “올바른 환자 교육과 상담을 시행하고, 정확한 정보를 토대로 가급적 인증의에게 인증된 의료기관에서 양질의 수술을 안전하게 받을 수 있도록 학회 차원에서 최우선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비만대사수술에 대한 국내외 학술연구를 통해 장기간 축적된 효과와 안전성을 바탕으로 지난해부터 국내에서도 보험 급여화가 시행됐다”며 “이는 병적비만의 심각한 합병증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이 수술적 치료를 통해 새 삶을 살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됐다는 의미가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에티콘은 2020 세계 비만의 날을 맞아 유수 전문 기관들과 함께 비만 및 비만 치료에 대한 오해와 수억 명의 병적비만 환자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 전 세계 비만 예방과 치료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으며, 비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비만 치료에 대한 접근방법에 개선이 필요하다고 밝힌바 있다.

또한 올해 말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를 분석해 비만대사수술의 효과성을 분석한 RWE(Real World Evidence) 빅데이터 보고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