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이 거부했던 상황-아직 공식적인 응시 의견도 없다" 일축
"추가 접수는 형평 위배"…공보의 인력 결원 '재배치'로 대처 가능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정부가 의사 국가고시 실기시험 연기에 대해 ‘당사자에게 제의 받은 바도 없고 형평성 위배로 결정이 어렵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사진)은 9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통해 “국가시험의 추가적인 기회를 논의하는 것 자체의 필요성이 떨어진다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손영래 반장은 “어제(8일)도 얘기했지만 의대생들은 현재 국가시험을 스스로 거부하고 있는 상황이고, 아직까지는 국가시험에 응시를 하겠다는 의견을 공식적으로 받은 바도 없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국가시험이 수많은 직종과 자격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치르기 때문에 국가시험의 추가접수는 이러한 다른 이들에 대한 형평과 공정에 위배된다고 판단했다.

손 반장은 “이러한 부분(국시 연기 등)에 대한 국민들의 동의가 선행되지 않는다면 정부로서도 쉽게 결정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손 반장은 공보의 인력 결원이 ‘현재로서는 큰 차질이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손 반장은 “대략 한 300명 내외의 인력소요가 차질을 빚지 않을까 예측은 하고 있지만, 지난번에 설명한 바와 같이 배치돼있는 지역에 필요성을 좀 더 검증해보고 우선순위가 낮은 곳에 대해서는 공동활용이나 혹은 배치를 축소하는 방안 등으로 소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러한 인력 결원이 당해년도 한 해에만 발생하는 것으로 그 다음 해에는 오히려 많은 공중보건의사들이 한꺼번에 들어오는 공급초과의 문제가 함께 발생하기 때문에 그러한 점들을 감안, 계획을 조정하면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