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현 비대위원장 "나도 모르는 보도 있다"…젊은의사들 패싱 등 대응 논의 중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정부·여당과 의료계가 밤샘 협상 끝에 의료정책 관련 합의에 이르렀으나, 전공의협의회를 중심으로 하는 젊은의사들과의 이견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지현 젊은의사 비대위원장

더불어민주당 한정애 정책위 의장과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은 4일 민주당사에서 합의 내용을 담은 5개 조항에 대한 최종 합의문 서명식을 진행했다.

양 측이 합의한 5개 조항을 살펴보면 의대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신설 추진은 코로나19 확산이 안정화 될 때까지 관련 논의를 중단하며, 코로나19 안정화 이후 협의체를 구성하여 법안을 중심으로 원점에서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재논의하기로 한다. 또한, 논의 중에는 관련 입법 추진을 강행하지 않도록 했다.

이와 함께 더불어민주당은 공공보건의료기관의 경쟁력 확보와 의료의 질 개선을 위해 충분한 예산을 확보하도록 노력한다고 명시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대전협 요구안을 바탕으로 전공의특별법 등 관련 법안 제·개정 등을 통해 전공의 수련 환경 및 전임의 근로조건 개선을 위해 필요한 행정적·재정적 지원방안을 마련한다.

그러나 이날 당초 8시 30분에 예정되어 있던 협약식은 1시간 뒤인 9시 30분을 넘겨서야 진행됐다.

앞서 4일 오전 박지현 대한전공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젊은의사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은 자신의 SNS에 “자고 일어났는데 나도 모르는 보도자료가 (있다) 아직 카톡방도 다 못읽었다”면서 “회장이 패싱당한건지 거짓보도자료를 뿌린건지 나 없이 합의문을 진행한다는 건지?”라는 글을 올려 의료계 내부에서 젊은의사들과 이견이 있는 듯한 분위기를 내비쳤다.

이에 대해 최대집 회장은 서명식 이후 대전협에서 이견을 제시했고, 이 같은 전공의협의회 등 젊은의사들의 생각을 존중한다면서도 투쟁 자체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요구사항이 관철됐는지가 중요한 것이기에 성실이 이행하면서 전공의들에게 설명해 나가겠다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전공의협의회 등의 독단적인 집단행동과 관련해서는 세부적인 각론을 협의체에서 논의하면 되는 것이고 더 이상은 집단행동이 있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대한전공의협의회 등은 반면 이 같은 결정이 최대집 회장의 독단적인 결정이라고 지적했다. 대전협 관계자는 “최대집 회장의 독단적인 행동”이라면서 “원한 수준의 안건은 맞으나 절차상으로 패싱당한 것이기에 관련해서 현재는 향후 대응을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전협 등 젊은의사들은 오늘 12시 회의를 예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