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연구팀, 의무화 국가선 감염자와 사망자 수 모두 증가율 유의하게 저하

[의학신문·일간보사=정우용 기자] BCG 백신접종 의무화로 코로나19 유행을 억제할 가능성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코로나19에 의한 감염자 수와 사망자 수는 나라마다 큰 차이를 보인다. 여기에 BCG 접종 의무제도가 관여하고 있다는 보고가 나왔지만 현재로서는 국제비교데이터 분석에 수반하는 방법적 문제로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일본 교토대 연구팀은 국가별 유행초기 30일간 감염자 수와 사망자 수의 증가율에 주목하고, 적어도 2000년까지 BCG백신을 의무화한 나라와 그렇지 않은 나라 총 130여개국을 대상으로 비교했다. 그 결과 BCG백신 접종을 적어도 2000년까지 의무화한 나라에서는 그렇지 않은 나라에 비해 감염자와 사망자 수 모두 증가율이 유의하게 저하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이러한 결과는 기간을 유행 초기 15일간으로 설정한 경우에서도 마찬가지로 나타났다.

BCG 백신접종 의무화 효과는 상당히 컸는데, 가령 미국은 BCG 백신 접종을 제도적으로 의무화한 적은 없지만 만약 접종 의무화를 수십년 전에 제도화했다면 2020년 3월 30일 시점에 사망자 수는 667명으로, 실제 사망자 수인 2467명의 약 27%에 그친다는 계산이 나온다.

이 결과는 BCG 백신접종 의무화에 따라 코로나19 유행을 향후 억제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앞으로 이러한 제도를 채용·유지하기 위한 논의가 나라마다 필요하다고 연구팀은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