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의사 무기한 파업 사태에 "박능후 장관 책임지고 사퇴할 것" 주장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의대생들의 동맹휴학 및 국시거부, 의사 파업 등과 관련해 대한개원의협의회는 박능후 장관에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퇴할 것과 함께 정부 의료정책의 추진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김동석 대개협 회장

대한개원의협의회(이하 대개협, 회장 김동석)은 31일 이 같은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대개협은 먼저 의과대학 학생들의 수업 거부, 국시 거부, 동맹 휴업, 그리고 전공의와 전임의의 무기한 파업이라는 초유의 상황의 원인이 의료정책을 의료계와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한 정부에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개협은 “정부는 이런 엄중한 상황의 원인이 자신들에게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독선적이고 오만한 태도로 일관하며 사태를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공공의대 추진 상황을 보니, 양질의 의사를 키우는 것보다 의사 숫자를 늘리는데만 집중한 졸속 계획으로 드러나고 있으며, 시도지사 추천으로 입학생을 받는다고 했다가 비판에 직면하자, 시민단체의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기준으로 입학생을 선발한다고 밝혀 공분을 사고 있다고 대개협은 지적했다.

또한 대개협은 “이미 지자체들은 보건복지부와 어떤 모종의 커넥션이 있었는지, 벌써 자신들의 지역에 공공의대 설립 부지 선정과 담당 공무원을 배치해두었다고 하니 기가 찰 노릇”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정부의 원인 제공 때문에 의사들의 집단적으로 반발하고 젊은 의사들이 전국적인 파업에 돌입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의사는 공공재’라는 발언 등 보건복지부의 오만과 독선은 박능후 장관만 아니라 다른 보건복지부 공무원들과 정치인들의 발언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결국 젊은의사들의 파업 의지를 더욱 불타오르게 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대개협은 “더 이상 조삼모사, 감언이설로 코로나종식 때까지 일시 중단 후, 여야 합의하여 결정하겠다는 등, 책임을 회피하지 말고, 당장 4대악 의료정책의 추진을 중단하고 철회하라”라며 “단 한번의 공청회도 없이 의료계와 국민에게 숨기고 졸속으로 의과대학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을 추진한 경과 과정을 낱낱이 공개하고 사태를 이 지경으로 만든 박능후 장관과 관련 공무원은 전공의 고발을 철회하고 국민에게 사과하고 사퇴하라”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