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 한캄봉사회 설립 후 매년 캄보디아 의사 6명 한국 초청 연수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순천향대 중앙의료원(원장 서유성)과 한캄봉사회는 8월 28일 의료원 HRD룸에서 순천향 의사 연수프로그램을 이수한 캄보디아 동문 의료진과 온라인 의학세미나를 가졌다.

순천향의료원 한캄봉사회 세미나 단체사진.

의료원과 한캄봉사회는 2002년부터 매년 의학 세미나와 의료봉사를 진행해왔으나 올해 코로나 감염병 사태로 온라인 세미나를 통해 캄보디아 동문 의료진들과 인연을 이어갔다.

서유성 의료원장의 축사, 한캄봉사회장이자 부천병원장을 맡고 있는 신응진 원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세미나의 문을 열었다.

1부에서는 ▲코로나19 감염관리 방안(순천향대서울병원 감염내과 김태형) ▲감염병 대응 병원관리(순천향대서울병원 가정의학과 유병욱) ▲코로나19 대응 경험공유(순천향대부천병원 감염내과 추은주) ▲코로나19 현황(캄보디아 시아누크 병원 프렙 레이)을 다뤘다.

2부에서는 ▲뇌질환 최소 침습술(순천향대서울병원 신경외과 조성진) ▲복강경 수술의 기본 원리와 기술(순천향대서울병원 외과 조성진) ▲코로나 시대의 기관절개술(순천향대부천병원 이비인후과 박기남) ▲신경외상 질환에 대한 현황(캄보디아 프레꼬사막 병원 비쳇) ▲고혈압 위기 환자의 임상과 치료(캄보디아-러시아 친선병원 카카다) ▲심부전 환자의 임상과 치료(캄보디아-러시아 친선병원 소바나)를 발표했다.

서교일 순천향대학교 총장은 “비록 온라인으로 개최한 세미나지만 우리의 우정을 다지는 시간 이었다” 며 “최근 캄보디아 국립의과대학과 업무협약에서 논의한 것처럼 캄보디아 의사 양성에 순천향이 지속적으로 함께 하겠다”고 동문들을 격려했다.

한편 순천향 한캄봉사회는 2000년 설립 후 매년 캄보디아 의사 6명을 한국으로 초청, 부천병원에서 연수 프로그램을 제공해왔다. 또 매년 캄보디아 의료봉사와 동문 세미나 등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