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00원대 낮은 예가 제약사 저항 심해…낙찰 업체 제약사로부터 공급확인서 못 받아
지방 의료원 1만 7000원대에 낙찰 대조적 양상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4가 독감백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또다시 4가 독감백신 정부 조달 구매 입찰이 유찰됐다.

2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2020-2021절기 인플루엔자 백신 구매, 2020-2021절기 인플루엔자 백신(어린이, 임신부) 구매 입찰에서 낙찰시켰던 서준약품이 제약사 공급확인서를 받지 못해 또다시 납품을 포기했다.

이에 질병관리본부는 후순위 업체들과 수의 계약을 추진했지만 결국은 모든 업체들이 계약을 체결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 업체들이 계약을 체결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납품 가격이다. 수차례 유찰 끝에 예가가 9030원까지 상승했지만 제약사들은 여전히 1만원 이상 가격을 고수하고 있다.

실제 지방의료원에서는 GSK, 녹십자, SK케미캍 백신을 1만 7000원에 낙찰됐으며 지방 보건소 경우도 1만 5000원대에 낙찰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백신 전문 의약품유통업체들이 작년 검찰 조사를 받은바 있어 다국적제약사를 비롯해 일부 국내 제약사들이 CP 규정을 들며 이들 업체들에게 공급확인서 제공을 거부하고 있는 점도 납품 어려움으로 작용하고 있다.

여기에 공급 가격이 1200억원이 넘어서면서 제약사들이 낙찰 업체들에게 담보를 요구하면서 수백억원대에 이르는 담보를 준비하는 것이 녹록치않다.

정부는 빠르면 9월초순경부터 4가 독감백신을 접종할 계획이었지만 제약사들의 가격 저항이 심해 최악의 경우는 9월 접종이 힘들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백신업체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독감백신에 대한 수요가 많아지면서 작년에 비해 시장 가격이 오르고 있다"며 "사립병원, 지방 의료원, 개원가 납품 가격이 작년에 비해 많이 오른 만큼 질병관리본부도 이를 어느정도는 감안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