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피스, 기후위기 따른 기상 이변 현실화 주장

[일간보사=이정윤 기자] 국제환경단체인 그린피스는 이번 여름 발생한 홍수와 폭염 등 이상기후가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음을 강조하며, 국가가 기후위기에 미온적으로 대처한다면 기후 재난이 국민의 일상과 안전을 뒤흔들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린피스는 "우리는 이미 기후재난을 눈앞에 마주하게 됐다. 피해 복구와 함께 지속적으로 발생하게 될 기후위기 재난상황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며 "정부와 국회는 이번 피해를 계기로 기후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이 위기에 실질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행동에 당장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린피스는 정부와 국회에 대해 △기후비상사태를 선언해 기후위기 대응을 국정 최우선 과제로 삼고 전 사회적인 역량을 집중시킬 것 △2030년 온실가스 절반 감축 ⋅ 2050 탄소중립 목표를 수립해 스마트 에너지 시스템을 통한 에너지 공급 및 수요 관리, 재생에너지의 확산, 수송부문의 전기화, 탈석탄 로드맵 마련 등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실질적 정책을 도입할 것 △기후 재난이 유발하게 될 사회적 ⋅ 경제적 피해를 철저히 예측하고 이를 토대로 한 인프라를 신속하게 구축할 것 등을 요구했다.

세계기상기구(WMO)가 최근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지구 온도가 산업화 이전보다 1.5℃ 상승하는 시점이 앞으로 5년 내에 다가올 수 있다.

IPCC의 '지구온난화 1.5℃' 특별보고서는 전 지구 평균기온이 1.5℃ 상승할 경우 극한고온, 호우 및 가뭄 등 자연재해의 발생이 증가할 것이며 이러한 변화는 온난화 속도와 규모에 따라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