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 유럽서 최종 승인…국가별 순차적 출시 계획

[의학신문·일간보사=정민준 기자]삼성바이오에피스(대표 고한승)가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로부터 ‘에이빈시오(성분명 베바시주맙)’의 유럽 판매허가를 최종 획득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는 지난 6월 유럽 의약품청(EMA) 산하 약물사용 자문위원회(CHMP)로부터 긍정의견(positive opinion)을 받은 후 2개월만에 진행된 것이며, 이로써 삼성바이오에피스는 국내 기업으로는 첫 번째로 ‘아바스틴 (AVASTIN)’ 바이오시밀러 판매 승인을 얻게 됐다.

‘아바스틴’은 스위스 로슈(Roche)가 판매 중인 블록버스터 바이오의약품으로서 유럽 시장에서 전이성 대장암, 비소세포폐암 등의 적응증을 보유하고 있다.

아바스틴의 지난해 글로벌 시장 매출은 약 8조 5000억 원에 달하며, 그중 유럽 시장에서의 매출은 약 2조 2000억 원이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에이빈시오’ 유럽 판매허가 승인으로 인해 2012년 창립 당시 공개한 자가면역질환 및 종양질환 치료제 파이프라인 5종 모두의 판매 허가를 획득하는 성과를 이뤘으며, 항체 의약품의 바이오시밀러를 독자적으로 개발한 기업으로는 가장 많은 제품을 유럽 시장에서 허가받은 기업이 됐다.

고한승 사장은 “글로벌 시장에서 다섯 번째 바이오시밀러를 확보함으로써 업계 선도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며 “‘에이빈시오’를 통해 암 환자들이 고품질 바이오의약품으로 치료받을 수 있는 기회를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자가면역질환, 종양질환 치료제 외 후속 바이오시밀러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며 현재 안과질환 치료제 SB11(루센티스 바이오시밀러, 성분명 라니비주맙)과 SB15(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성분명 애플리버셉트), 혈액질환 치료제 SB12(솔리리스 바이오시밀러, 성분명 에쿨리주맙)까지 총 8종의 바이오시밀러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