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보고, '홍수대책 기획단' 가동-스마트 댐 구축·예보체계 개선

[일간보사=이정윤 기자] 정부가 올해 홍수 발생을 계기로 '기후위기 대응 홍수대책 기획단'을 설치하는 등 중장기대책을 추진한다.

환경부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 보고한 홍수 대응 중장기 대책에 따르면 국장급을 단장으로 하는 '기후위기 대응 홍수대책 기획단'을 꾸려 기후변화에 대비한 지속가능한 홍수관리 대책 마련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우선 기후위기로 인한 홍수규모 증가를 예측해 현행 홍수방어체계(댐 하천 등)가 향후 홍수증가에 대응 가능한지를 검토하기로 했다.

특히 지난 7월 발표한 그린뉴딜 사업에 △스마트 댐 안전관리 △댐 스마트 수량-수질 통합감시 체계 구축 △빅데이터 기반 인공지능(AI) 홍수예보체계 구축 등 관련사업을 포함시켰다.

이와함께 증가하는 홍수규모에 대응할 수 있도록 현행 홍수방어계획을 전면 개편하고 댐건설법·하천법 등 관계법령의 개정도 추진하기로 했다.

또 홍수조절능력 확대를 위해 댐 홍수기 제한수위, 방류체계, 지장물 제거, 시설 설계빈도 등을 검토해 홍수관리기준을 강화할 방침이다.

환경부는 필요시 강화된 홍수관리기준을 적용하기 위한 시범사업도 추진하기로 했다.

예보체계도 개선하고 주민들과 상생방안도 제도화하기로 했다.

많은 지역에 대한 정확 신속한 정보전달을 위해 홍수예보지점 확대, 소형 강우레이더 증설 및 종합관제센터도 구축하기로 했다.

이밖에 댐운영자-지역주민간 상생 협의체를 마련하고 섬진강 홍수관리조직 필요성 검토, 시스템을 통한 홍수통제 강화 등 검토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