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정원 증원-공공의대 신설 반대…전문가단체와 원점 재논의’ 촉구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대한의사협회 이필수 부회장(전라남도의사회장)이 19일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1인시위를 펼치며, “전문가와 논의 없이 추진되는 의대정원 확대, 공공의대 신설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이 부회장은 정부와 여당이 의료계의 현실을 이해하지 못한 채 일부 학자들의 의견과 정치적인 논리로 의대정원을 확대하고, 공공의대를 신설하려한다는 점을 비판했다.

이 부회장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 의사 수 증가 속도는 OECD 평균속도 보다 1.38배 더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게다가 급격한 고령화와 저출산 사회로 가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면 향후 20년 후에는 의사 수 과잉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

이 부회장은 “정부가 의료현실을 이해하지 못하고 당략에 따라 전문가의 의견은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정책을 진행하려 하니 의료인들이 정부에 대해 불신감을 가질 수밖에 없다”며 “환자를 돌봐야 하는 전공의와 학업과 실습에 전념해야 할 의대생들이 길거리로 나오게 된 것은 충분한 소통 없이 일방적으로 정책을 밀어붙인 정부와 여당에 많은 부분 책임이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제라도 정부와 여당이 전문가단체와 협의체를 구성해 원점에서 충분한 논의를 거쳐 정책을 추진해야한다는 게 이 부회장의 주장이다.

이 회장은 “정부와 여당은 의대정원 증원, 공공의대 신설 문제 등에 대해 전문가단체와의 협의체를 구성해 원점에서 재논의해야하나”며 “만약 의료계의 우려와 반대에도 일방적으로 정책 추진을 강행시 13만 의사들과 2만 의대생들의 강력한 저항에 부딪히게 될 것”이라고 경고해다.

한편 이 회장은 지난 7월 29일 세종 보건복지부 청사 앞에서 정치적 목적의 전남지역 의대 설립 반대 1인시위에 이어, 이번달 12일 정부의 일방적 정책추진 중단 및 진료실에서의 의사 안전 보장 촉구 등 청와대 앞에서도 1인시위를 진행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