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증원, 의사들 주장이 논리적이다 자신 – 3자 참여 끝장토론 제안
전공의 학생 불이익 없게 최선 노력 – 정부 협상단에 광주전남의사회장 포함되어야

[의학신문·일간보사=차원준 기자] 광주광역시의사회는 18일 오후 7시 의사회관 회의실에서 '긴급 이사회'를 열어 오는 26일∼28일 전개되는 파업투쟁에 보다 효율적인 방안을 논의했다.

양동호 광주시의사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26일 파업전에 정부와 협상이 잘되었으면 한다”는 바램을 말하고 “그러나 현재 상황으로 보면 정부는 결코 양보 할 생각이 없는 것 같다”면서 “오늘 파업투쟁에 대한 의견을 듣고자 자리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어 “전공의와 학생들도 21일부터 단계적으로 파업을 시작해 무기한 파업이 진행 될 예정이다”며 “전공의와 학생들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선배들이 할 수 있는 일에 대해서도 이야기 해달라”고 주문했다.

이날 논의에서는 의대증원과 관련해 정부는 OECD의 인구당 의사 수 만으로 주장하고 있는 데 반해 의사 접근성 세계 1위, 의사 밀도 세계 3위 등의 실체적 진실에 대해 국회와 국민들이 너무 모르고 있고 언론도 일방적으로 보도하는 점을 지적하고 이에 대한 해법들이 나왔다.

먼저 의대 정원을 늘리자는 생각을 어디서 처음 시작했는가라는 질문이 있었고 “청와대가 첫 번째고 그 다음에 민주당 집행부일 것이다”는 답변이 있었고 뒤이어 “그러면 의사 전체가 나서 정부나 민주당 국회의원 언론은 물론 보좌관이나 비서들에게도 정확한 상황을 설명하고 이해시켜야 한다”고 제안했다.

특히 “정부와 국회 100명, 의사 100명, 국민 100명이 모여 끝장 토론을 열자”는 주장과 함께 “각 시도의사회에서 책임지고 시도민들에게 정부 주장이 잘목 된 점을 알려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면서 논리적으로 의사들의 주장이 옳다는 자신감을 나타냈다.

또한 20년전 의약분업시 정부투쟁을 돌아보면서 “이번 파업투쟁에 의약분업 투쟁에서처럼 펠로우는 물론 대학병원 교수들이 참여해야 한다”며 “개원가에서 전 소속 의국에 투쟁에 참여해 달라는 전화를 해야 한다”는 구체적 방안도 나왔다.

전공의와 학생들에 대해서는 “어쩔 수 없는 사정으로 파업에 불참하는 의사회원들은 대신 성금을 기부하는 것이 좋겠다”는 제안이 있었다.

전공의 수련시간 이수 문제에 대해서도 여러의견이 나왔는 데 “지난 7일과 14일 파업에는 휴가 등으로 처리할 수 있었지만 21일 투쟁부터는 방법을 찾기 어렵다”는 의견이 나왔고 “1년 유급을 감수하고 투쟁을 해야 한다”는 강경발언도 나왔다.

그러나 이날 대다수는 “전공의와 학생들이 결코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선배 의사들이 모든 노력을 기울이자”고 발언했으며 “교수님들이 도와주면 막판에 몰아서 수련시간을 쌓는 방법도 있다”는 아이디어도 나왔다.

한편 이날 의협과 정부와의 협상시 협상단을 구성할 때 “의협회장이 야당에 가까우니 친 정부적인 전남의사회장이나 광주의사회장과 함께 3명 이상의 시도의사회장이 참여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