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기준 병상가동률 58.1%…'병상 배분·중증도 따른 전원 지원 실시'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정부가 서울과 경기 지역의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확진자 급증에 대비하기 위해 수도권 병상 현황과 공동대응 방안을 점검, 환자 치료에 만전을 기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는 18일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박능후 장관)로부터 수도권 병상 공동대응 방안을 보고받고 이를 점검했다고 밝혔다.

중앙사고수습본부에 따르면 정부는 서울과 경기 지역의 환자가 늘어나는 것에 대비해 이미 수도권 공동대응체계를 가동하고 있으며, 병상을 선제적으로 준비하고 있다.

17일 20시 기준 수도권 지역의 중환자병상 총 339개 중 입원 가능한 병상은 85개로 병상가동률은 58.1%를 나타내고 있으며, 일반병상에 중환자 장비 지원을 통해 중환자 병상을 확충을 추진하고 있다.

수도권의 감염병 전담병원도 총 1479개 중 660개 병상이 입원 가능(17일 기준)하며, 수도권 지역에 전담병원 재지정과 병상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경증환자가 치료받는 생활치료센터는 중앙사고수습본부에서 2개소(총 440실)를 운영하고 있으며 370실이 이용 가능(17일 기준)하다.

서울시는 현재 1개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 환자의 증가세를 고려해 오는 19일부터 태릉선수촌에 추가 센터를 설치·운영할 예정이다.

아울러 정부는 환자별 중증도나 특성에 맞는 병상 배정과 시·도간 전원 조정으로 병상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16일부터 수도권 공동 병상대응 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수도권 코로나19 현장대응반을 가동하고 중앙사고수습본부, 지방자치단체 및 국립중앙의료원이 함께 환자 발생에 대응해 나가고 있다.

우선 중앙사고수습본부는 대응체계를 총괄‧운영하고, 지방자치단체와 의료계 간 협력과 조정을 실시하며, 지방자치단체는 환자‧병상 정보를 공유하고 중증도에 따른 1차 병상 배정을 실시하고, 국립중앙의료원은 병상배분 조정과 중증도에 따른 전원 지원을 담당한다.

그동안 코로나19 발생이 안정추세를 보임에 따라 경증환자도 입원병상에 배정하는 경향이 있었으나, 환자 발생 증가에 따른 중환자용 병상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중증도 분류 및 입‧퇴원‧전원기준을 재확립하고, 신규환자와 기존 입원환자의 중증도를 파악하여 병상을 배정할 예정이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지자체 간 협력을 통해 필요한 자원을 공동으로 활용하고, 병상과 의료인력 등 의료자원도 선제적으로 준비하여 환자 치료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