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병원에서 급성기병원으로 종별 전환, 병원 명칭도 변경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청주아이엠재활요양병원이 지난 14일 요양병원에서 급성기 병원으로 종별 전환과 함께 병원의 명칭도 ‘아이엠병원’으로 변경되면서 향후 재활의료기관으로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아이엠병원 전경.

우봉식 병원장(아이엠병원)은 이번에 급성기 병원 종별전환의 의미에 대해 “지난 2011년 개원 이후 약 9년 반의 요양병원 역사를 뒤로하고 회복기 재활의료기관으로 새롭게 정비하는 모든 준비가 완료된 셈”이라고 말하며 “병원 종별전환을 계기로 과거보다 더 높은 수준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으로 충북지역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회복기 재활의료를 선도하는 기관으로 도약을 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고 포부를 밝혔다.

우봉식 병원장

우봉식 원장은 앞서 지난 2015년 ‘대한재활병원협회’를 창립, 초대회장을 맡아서 우리나라에 회복기 재활시스템이 도입되는데 큰 기여를 한 바가 있다.

아이엠병원은 지하 1층부터 지상 8층까지 229병상 규모로 재활의학과, 내과, 정형외과 진료과목을 두고 있으며, 회복기 재활환자를 집중적으로 치료하여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집중치료실 → 집중 재활병실 → 공동간병 재활병실 → 자가생활 재활병실 → 집’으로 이어지는 단계별 병상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또한 회복기 집중 재활을 위한 비디오투시 연하검사 VFSS, 근골격계 도수치료실, 로봇재활시스템(기립경사로봇 Erigo-Pro, 보행로봇 Lokomat, 자율보행로봇 Andago, 보행분석장비 Walker view) 등 첨단 재활의료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다.

아이엠병원은 최근 2020년 상반기(1월~6월) 중 전체 입원환자의 83~92%가 재택(집 또는 요양시설) 복귀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향후 간호간병통합서비스(21년 4월경)와 재활의료기관 지정운영(21년 7월경)을 앞두고 있어서 국내 회복기 재활의료기관 선도 기관으로의 행보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