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 관련 우려 많아… ‘비의료인보다 감염관리 낫지 않을까 생각 중’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14일 여의도에서 진행되는 의협 총파업이 서울시에 소규모 집회로 신고 허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복지부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확산에 대한 우려를 표시했다.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사진)은 14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을 통해 “금일(14일) 여의도에서 이뤄지는 집회에 대해여러 가지 우려가 많다”고 밝혔다.

김강립 차관은 “의료현장에서 환자와 환자 가족들이 겪게 되는 어려움에 대한 염려가 1차적으로 있지만, 적지 않은 수가 밀접해서 집회의 특성상 구호를 같이 외친다든가 하는 (코로나19) 감염 전파에 치명적인 이러한 행동들이 이뤄진다면 (의료진이) 의료기관으로 복귀한 후 여파는 매우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강립 차관은 “서울시의 경우에는 현재 일정 규모 이하의 집회만 허용하고 있다고 보고를 받았으나 다만, 의협은 소규모 집회로 신고를 해 허가를 받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가능하다면 의사들이기 때문에 충분히 어떠한 위험을 이러한 집회가 안고 있는지 충분히 인식하고 있으리라 생각한다”면서 “”위험을 스스로 방어하고 또 본인들이 일하는 의료기관을 방어할 수 있는 조치들을 적절하면서도 충분하게 그리고 오히려 일반 비의료인들보다 훨씬 더 강화돼서 지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