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대표 뉴스 - 자매지 일간보사
상단여백
HOME 해외 제약
엘릭스, 아스텔라스와 AI 신약개발 제휴아스텔라스 독자 데이터를 알고리즘에 학습시켜 정확한 분석 가능

[의학신문·일간보사=정우용 기자] 인공지능(AI) 개발회사인 엘릭스(Elix)는 아스텔라스와 공동으로 AI 신약개발 알고리즘의 개발에 착수했다고 발표했다.

엘릭스가 개발하는 알고리즘에 아스텔라스가 가진 신약개발 데이터를 학습시키고 보다 정확하게 분석한다는 목표이다.

엘릭스는 AI를 활용한 신약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기존 신약개발은 연구자가 방대한 조합 속에서 약물을 만드는 데 필요한 화합물 구조를 발견할 필요가 있었다. AI를 활용하면 화합물이 인체에 미칠 수 있는 반응의 예측에서부터 약물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화합물, 그 화합물을 구성하는 분자를 제안할 수 있다. AI가 약물 개발에 사용 가능성이 높은 화합물 후보를 제안할 수 있다면 연구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엘릭스는 일반에 공개되는 신약개발 데이터를 AI에 학습시켜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있다. 이번 공동연구는 아스텔라스가 보유하는 독자적인 데이터를 알고리즘에 학습시키고 AI 분석결과를 보다 정확하게 하기 위함이다. 엘릭스는 "AI 신약개발은 진입장벽이 높고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분야로, 앞으로도 제약사와의 제휴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정우용 기자  yong1993@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우용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