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행동 필수의료 전공의도 포함 유감스럽게 생각…비상진료체계 가동 만전 기해달라"
의료계와 대화와 소통 통한 의료현장 문제 해결 의사 한번 더 강조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전공의 집단휴진과 관련해 수련병원인 세브란스병원을 찾아 의료진을 격려하고 응급실 등 필수의료에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비상진료체계를 차질없이 가동해 줄 것을 당부했다.

박 장관은 7일 세브란스병원 종합관 교수회의실에서 윤동섭 연세대 의료원장 등 주요 보직자들을 상대로 이 같이 말했다.

박능후 장관은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이 있는 당일”이라면서 “국민생명과 직결되는 응급실 등 필수의료분야에 종사하는 전공의들도 포함된 점에서 보건의료책임지는 장관으로 유감스럽고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복지부 등에 따르면, 세브란스병원도 717명의 전공의가 파업에 참여한 것으로 추산됐다.

이에 박 장관은 “집단행동으로 업무에 차질이 있을까 우려되지만 교수님들을 비롯한 의료진들이 응급실 중환자실 등 필수의료에는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많은 준비를 했을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사전에 마련된 비상진료체계가 차질없이 진행돼 중증, 응급 환자들이 억울한 피해를 입지 않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발언 중인 박능후 장관. 장관 왼쪽이 윤동섭 연세대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이어 박 장관은 “복지부에서도 상황관리전담반을 마련해 수련병원의 필수진료가 필요한 부분은 파악하고 협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능후 장관은 의료계와 소통의 의사도 내비쳤다.

박 장관은 “국민과 의료계 정부가 합심해 코로나19를 대응해 갔듯이 의료계와 대화와 소통을 통해 의료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고 한층 더 보건의료발전에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 같은 발언에 대해 윤동섭 연세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연세의료원장은 “병원에서도 환자안전을 첫 째로 생각하고 있다”면서 “하종원 세브란스병원장 등을 중심으로 환자 진료나 입원환자 안전이나 응급환자, 중환자 등에 대한 준비가 철저히 되도록 만전일 기하겠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