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LA2-V' 오레인산·리놀산 유리 매개로 LOX 생산 촉진

日 연구팀, 새 예방·치료법 개발 기대

[의학신문·일간보사=정우용 기자] 대동맥해리를 막는 지질대사효소의 일종이 밝혀졌다.

일본 도쿄대와 야마나시대 공동연구팀은 지질분해효소인 포스포리파아제A2(PLA2)의 일종인 sPLA2-V가 오레인산이나 리놀산 등 지방산을 생산함에 따라 대동맥해리를 예방하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대동맥해리의 새로운 예방 및 치료법 개발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연구논문은 미국 과학저널 '저널 오브 바이올로지컬 케미스트리'에서 특히 우수한 논문에 부여되는 'Editors’ Picks'에 선정됐다.

대동맥해리는 대동맥벽의 중막이 갑자기 파열하는 예후불량한 질환으로, 현재로서는 발병 후 외과적 수술이 유일한 치료법으로 알려져 있다. 발병예측이나 내과적 치료·예방법 개발이 요구되고 있지만 대동맥해리에는 적절한 동물모델이 존재하지 않고 발병기전이 거의 밝혀지지 않고 있다.

역학적으로 올리브유가 풍부한 지중해식이 동맥질환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올리브유에 포함돼 있는 오레인산이나 옥수수유에 포함돼 있는 리놀산 등 지방산은 세포막을 구성하는 인지질에 흡수된 후 필요할 때 PLA2의 작용에 따라 유리된다.

이번 연구에서는 PLA2의 일종인 sPLA2-V가 쥐 대동맥의 혈관내피세포에서 고발현하는 사실을 확인했다. 따라서 sPLA2-V가 결손된 쥐를 만들고 대동맥해리의 주요원인 가운데 하나로 보이는 혈압상승물질인 '안지오텐신II'를 투여하자 높은 빈도로 대동맥해리를 발병하는 사실을 확인했다.

sPLA2-V 결손 쥐의 대동맥에서는 세포매트릭스의 가교를 촉진하는 라이실옥시다제(LOX)의 발현유도가 저하되어 있으며 오레인산과 리놀산의 유리가 감소해 있었다. 한편 오레인산과 리놀산은 LOX의 발현을 높이고 있으며, sPLA-V 결손 쥐에 고오레인산 또는 고리놀산 먹이를 주자 대동맥해리 발병이 억제됐다.

이러한 점에서 sPLA2-V는 오레인산이나 리놀산의 유리를 매개로 LOX 생산을 촉진하고 세포매트릭스의 가교를 높임에 따라 동맥벽을 안정화하고 대동맥해리를 예방하는 역할을 하는 점이 시사됐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