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진주영 기자] 대한간호협회(이하 간협, 회장 신경림)는 지난 4일 주한 덴마크 대사관을 방문해, 한국전쟁 당시 간호사 등 의료진을 파견한 것에 대한 고마움을 전달하고 감사패를 수여했다.

간협의 대사관 릴레이 방문은 한국전쟁 70주년을 맞아 간호사를 파견한 국가들에게 감사패를 전달하는 것으로, 노르웨이·이탈리아에 이어 세 번째다. 덴마크는 한국전쟁 당시 유엔회원국 중 최초로 지원의사를 통보하고 병원선 유트란디아호를 파견했다. 1951년 3월7일부터 1953년 8월까지 3차에 걸쳐 파견된 인원은 총 630명이다.

당시 세계 최고수준의 의료시설과 기술을 겸비한 유트란디아호는 의무요원 외 행정, 선박요원으로 구성됐으며, 군인 및 민간인 6,000명 이상을 치료하고 후송했다. 이들 중 의사와 간호사들은 육지로 나아가 어린이 전용병원‘해피마운틴’에서도 활약했다. 휴전 이후 노르웨이, 스웨덴과 긴밀히 협조해 국립의료원 설립에 기여했다.

신경림 회장은 “한국전쟁 당시 유엔회원국 중 최초로 간호사 등 의료진 파견 파견한 덴마크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앞으로도 북유럽간호협의회(NNF)의 회장국가인 덴마크 간협과 함께 학술 및 문화적인 교류를 논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