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긴급 이사회 및 직역대표 대책회의...11일에는 대표자 결의대회 열어

[의학신문·일간보사=이균성 기자] 전국 전공의들이 오는 7일 전면 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부산지역 의사회, 관련 의료단체, 전공의, 의대생들도 공동대응에 나선다.

부산시의사회(회장 강대식)는 4일 오후 7시 30분 의사회관 4층 회의실에서 '의료 4대악 정책 저지를 위한 긴급 이사회 및 각 직역대표 초청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부산시의사회 집행부와 감사단, 대의원회 의장단, 각 구군의사회장을 비롯해 대한지역병원협의회 부산지회장, 부울경 전공의협의회 및 지역 대학병원 전공의ㆍ의대생 대표 등이 참석했다.

회의는 그동안 진행됐던 구군의사회 반모임 개최 현황과 의협 대의원총회 서면결의 결과 보고에 이어 강대식 회장으로부터 정부의 의료정책에 대해 설명을 들은 뒤 대정부 투쟁을 위한 구체적 방안 등을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의 파업 참여 방안, 대 회원 홍보 및 파업 동참에 따른 법적 문제 등 총파업과 관련된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내용에 대해 질의응답 하고, 의견을 개진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대책회의 의결에 따라 부산시의사회는 오는 11일 오후 7시 의사회관 강당에서 '의료 4대악 정책 저지를 위한 부산시의사회 대표자 결의대회'를 열기로 했다.

대회에는 부산시의사회 및 각 구군의사회 임원과 반회장들이 참석해 이번 총파업 투쟁의 당위성에 대한 공동인식과 함께 강력한 투쟁 의지를 다져 보다 많은 회원들의 동참을 이끌어 낼 계획이다.

한편, 부산지역 범의료계 대표들은 이날 대책회의 후 성명서를 발표하고,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의 발언과는 달리 정부가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고 있다고 비난했다.

코로나19와의 사투 속에서도 끊임없이 터져 나오는 의료정책 발표에 의료계는 지속적으로 대화를 요구하고 문제점을 지적했지만 정부는 계속 대화를 미루고 정책을 밀어 붙인다는 주장이다.

대표들은 정부는 의료계를 기만하는 이중적 자세를 보이지 말고 국민들의 눈을 가리며 의료계를 악의 축으로 몰아가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4대악 의료정책'을 폐기하라"며 "전국 의대생들의 수업 거부, 전공의들의 전면파업, 14일 의사 총파업까지 부산 의료계는 모든 직역이 자신의 위치에서 부당한 정부 정책과 투쟁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