政, 첨복단지 4차 종합계획 확정…국가·지자체·민간, 2024년까지 4700억원 투입
성공가능성 높은 과제 발굴해 R&D 통한 제품화·사업화까지 원스톱 지원 강화

대구첨단의료복합단지(위쪽)와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아래) 전경.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정부가 첨단의료복합단지(이하 첨복단지)를 통한 첨단의료기술 R&D 사업화를 확산하는 내용의 5개년 계획을 확정지었다.

보건복지부는 5일 2020년 제1차 첨단의료복합단지위원회를 개최하고 ‘첨단의료복합단지 제4차 종합계획(2020~2024)’을 심의·의결을 거쳐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종합계획에는 제1차~제3차 종합계획(2011〜2019)의 성과분석을 통해 성과한계, 시사점 도출 및 성과확산을 위한 새로운 발전 방향과 전략을 수립하고, 사업화 지원을 위한 연구개발을 통해 성과를 창출하고 창업을 활성화하는 한편, 기업 지원체계를 강화해 바이오헬스산업 혁신성장을 선도할 첨단의료복합단지 활성화 제고를 핵심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첨복단지 연구기반 시설(인프라)을 활용하여 기술 변화ㆍ발전에 부응하는 발 빠른 지원으로 산업 생태계의 활력 유지·제고하고자 한다.

종합계획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바이오헬스산업 전주기 지원 거점기관으로의 위상을 확립하기 위해 성공가능성이 높은 과제를 발굴해, 기술단계별 공동 R&D 수행을 통해 제품화·사업화까지 통합(원스톱) 지원을 강화한다.

특히 혁신신약 후보물질 등 신약 및 의료기기 전주기 지원을 통해 기술이전이나 사업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 감염병 신속 진단․치료를 위한 감염병 치료제 개발 지원 플랫폼 구축도 추진한다.

또한 기업 맞춤형 지원체계의 고도화와 서비스 강화를 위해 창업기업 발굴 및 밀착지원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여 연구성과를 제품화·사업화 성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창업기술상용화센터를 기반으로 창업 및 사업화, 시장진출 지원, 인프라 고도화 등 보건산업 성장동력을 확보한다는 게 정부의 복안이다.

이어 산·학·연·병 상생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비즈니스센터 및 기술사업화 기반(플랫폼)을 구축·운영하고, 클러스트 간 네트워크 강화로 선순환적 생태계를 조성하여 첨복단지 활성화의 기반을 확립한다.

이 밖에도 첨복단지의 안정적 운영 기반 마련을 위해 R&D투자의 안정적 확보 및 정주 여건을 개선하고, 규제자유특구 지정 및 지방자치단체 주도의 펀드 조성 등을 통해 기업지원 확대도 추진한다.

이를 위해 국가·지자체·민간은 2024년까지 약 47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고, 바이오헬스 전문인력도 2600여명 양성할 계획이다.

투자계획은 구체적으로 첨단의료기술 R&D 성과확산에 2390억원이, 기업 맞춤형 지원체계 고도화에 2086억원이, 혁신생태계 기반 클러스터 강화에 209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 임인택 국장은 “제4차 종합계획에 따라 첨복단지가 4차산업 혁명을 선도할 수 있는 보건의료산업 글로벌 허브로 도약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 등과 협력하여 2020년도 세부시행계획 수립 등 후속조치를 차질없이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