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영래 반장 "응급실 등 필수유지업무까지 파업 시 국민에 피해 우려…자제 부탁"
만일의 상황 대비 필수분야 인력확보 및 의협, 대전협과 대화하는 투트랙 전략 접근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오는 7일 정부 의대정원 확대 등에 반발한 전공의들의 대규모 파업이 예상되는 가운데, 정부는 국민 피해를 거론하며 응급실 등 필수유지업무 전공의들에 한해서라도 파업 자제를 촉구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사진)은 4일 중앙사고수습본부 브리핑에서 이 같이 밝혔다.

대한전공의협의회(회장 박지현, 이하 대전협)는 최근 전국 대표자 회의를 개최하고, 오는 7일 전국 모든 수련병원이 파업에 돌입할 것을 의결했다.

특히 대전협은 기존 공지됐던 내용과 달리 필수유지업무(응급실, 중환자실, 수술실, 분만실, 투석실 등) 진료과 전공의까지 포함해 전면적 업무를 중단키로 했다.

이에 대해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전공의 파업으로 인해 국민 피해를 고려해 신중한 판단을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손 반장은 "응급실이나 중환자실 진료를 빼는 부분은 국민에 피해가 예기치 못하게 가는 것을 고려할 때, 이 부분(필수유지업무) 진료거부나 파업은 철회하는 것에 준하는 수준으로 숙고를 부탁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의협 및 대전협과 대화를 이어나가는 한편으로 병원과 협의를 통해 만일의 의료공백에도 대비할 방침이다.

손영래 반장은 "병원들과 협의하면서 최대한 전공의 파업에 대비해 필수적 분야에서의 대체인력 확보 방안 등 대응안을 강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손 반장은 "응급환자와 중환자는 수요 예측이 어렵다보니 갑자기 환자 상태가 악화되거나 중증환자가 찾아왔을 때, 다른 의사를 통해 대체 인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수술장의 경우에는 충분히 충원을 못하면 일정을 조정하는 방안도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의협과의 대화에 관련해서 손 반장은 "의협하고 전공의 쪽하고는 최대한 대화로 해결하기 위해 실무적 협의를 주요 간부들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면서 " 양측과 만나서 대화하려고 노력하는 중이고, 이런 과정 통해서 극단적인 휴업이나 파업 상황 피하기 위해 애쓰고 있으며, 특히 전공의 파업 관련해 계속 오늘이나 내일 중으로 만나 상호 합의할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의사정원 확대와 관련해서 국회 법안 발의 이후 공청회 개최를 통해 의료계의 의견을 수렴해 나가겠다는 입장도 정부는 전달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각종 토론회와 국민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 의료계 논의 과정들이 계속해서 이뤄질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면서 "공청회 등 논의 과정 통해 의료계 목소리 수용할 시도를 계속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