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개 의료단체, 정부 의사 수 확대 정책 반발 릴레이 성명 연대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정부의 의사 수 확대 정책을 반대하는 범의료계 단체들이 연이어 반대 성명을 발표하며, 대한의사협회 투쟁에 힘을 보태고 있다.

앞서 정부는 2022학년도부터 의대 정원을 늘려 10년간 의사 4000명을 양성하고, 공공의대 설립 방안을 추진하겠다는 구체적인 방안을 내놓은 바 있다.

이에 의료계 전역에서는 우리나라의 경우 타국에 비해 의료접근성이 뛰어난데다 의사 수 증가와 저출산 등 OECD 평균 수치를 고려하면 정부가 의사 수를 늘려야하는 합리적 근거가 없다고 반발하고 있지만 정부는 정책을 강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우선 서울특별시, 부산광역시, 광주광역시, 울산광역시, 강원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북도, 제주특별자치도 등 각 시도의사회에서 성명을 통해 의사수 증원 및 공공의대 설립에 반대의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내과, 정형외과, 가정의학과, 정신건강의학과, 안과, 이비인후과 등 각 과별 개원의사단체에서도 문제점을 지적했다.

전문과학회에서는 방사선종양학회, 비뇨의학회, 산부인과학회, 신경외과학회, 이비인후과학회, 피부과학회 등이 정부의 정책 강행을 강력히 비판했다.

더불어 대한개원의협의회, 대한의학회, 대한지역병원협의회 등 다수의 의료단체들이 의협의 강력한 투쟁에 적극 동참할 것을 약속했다.

의협 관계자는 “지난 6월에 진행한 한방첩약 급여화 반대 의료계 릴레이 성명 이후 연이은 릴레이 성명임에도 여러 단체에서 적극 나서고 있다”며 “정부는 이러한 의료계의 분노에 심각성을 깨닫고 즉시 정책 추진을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의료계 전역에서 의협의 강력한 투쟁에 동참할 것을 약속한 만큼 의사 수 증원과 공공의대 신설을 막아낼 것”이라며 “협회의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정부가 추진하는 4대악 의료정책을 반드시 저지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1일 ‘4대악 의료정책 철폐’ 촉구와 대정부 요구사항 발표를 한 의협은 오는 12일 정오까지 정부에서 책임 있는 개선 조치가 없을 경우 14일 ‘제1차 전국의사 총파업’을 단행하겠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