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김민지 기자] 엔케이맥스는 ‘슈퍼NK(SuperNK)’ 면역항암제 내 NK세포 생존율 및 암세포 살상능력 극대화를 위한 조성물의 미국특허를 취득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특허는 지난 3월 미국에 등록된 ‘NK세포의 생산방법 및 항암용 조성물’ 특허에 NK세포 활성도에 관한 조성물 내용을 추가한 것이다.

해당 조성물은 NK세포의 활성도(세포 생존율 및 암세포 살상능)를 극대화 하는 물질로, 암환자의 NK세포를 건강한 사람의 수준 이상의 활성도로 올리는 특정 사이토카인 및 별도 첨가제 조합이다.

기존 NK세포치료제 배양 기술로는 낮은 암환자의 NK세포 수 및 활성도를 건강한 사람 수준까지 배양하는 데에 한계가 있었다. 또한 배양된 NK세포의 활성도가 환자 투여전까지 유지되지 않아 상용화에 어려움이 있었다.

회사는 이러한 기존 NK세포 배양 기술의 한계를 모두 극복한 본 특허 등록을 통해, 자가 NK세포치료제와 동종 NK세포치료제에 모두 적용할 수 있는 제조 기술 및 조성물에 대한 특허를 확보했다.

엔케이맥스 김용만 연구소장은 “NK세포 활성도는 나이가 들수록 낮아지며, 특히 암환자의 경우 매우 낮은 수준이다. 암환자의 NK세포를 건강한 사람 수준 이상으로 대량증식 및 활성화해 암세포 살상능력을 높이는 것이 우리 기술의 핵심이다”며 “금번 특허등록을 통해 NK세포의 수와 활성도를 증가시키는 생산기술부터 배양 후 고품질을 유지하는 상용화 기술까지 완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