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대표 뉴스 - 자매지 일간보사
상단여백
HOME 의원·병원 치과/한의사
한의협 “의사-한의사 융합된 다학제적 협력 모델 필요”최혁용 회장, 3일 유튜브 채널 통해 의료통합에 대한 한의협 입장 밝혀
"한의사, 보편적 의료가 가능한 의료인이 돼야한다"

[의학신문·일간보사=진주영 기자] 해묵은 논쟁인 한의대-의대 통합 개편을 향해 한의협이 팔을 걷고 나섰다.

한의협 최혁용 회장은 지난 3일 21시 실시간 라이브 방송을 통해 의료통합에 대한 한의협의 입장을 밝혔다.

정부에서 한시적으로 의대정원을 늘려 의사인력을 양성하는 방안이 추진되면서 통합의대 논의는 다시금 수면 위로 떠올랐다.

최근 의과대학과 한의과대학의 입학 정원·교육과정을 통합하는데 대해 당내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의협은 ‘의료일원화’ 필요성을 역설하며 통합의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주장를 펴왔다.

특히 감염병 위기인 팬데믹의 시대에서 어떻게 재난사태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가에 대해 의사와 한의사가 융합된 방식으로 환자를 보며 협력할 수 있는 다학제적 협력 모델이 선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실제 한의사들은 코로나19 치료에 한의약을 활용하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촉구해왔지만 방역에서 배제된 바 있다.

최혁용 회장은 "한의계가 지향해야 할 원칙은 한의사가 보편적 의료가 가능한 의료인이 되는 것"이라며 "특히나 공공의료나 1차의료 영역에서 통합적 진료가 필요하며 그 해답은 의료통합이라고 본다"고 피력했다.

또한 한의대에서 복수전공 및 학점교류 등을 통해 의학 교육을 추가로 이수하는 방안 등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했다.

최 회장은 “정부차원에서 의사와 한의사간 면허 범위를 조정한다면 공동 사용 범위를 만들어낼 수 있다”며 “현재 진단은 이미 공통된 영역으로 의료통합, 의료일원화가 돼있다. 쌍방간 접근을 하면 사회적 합의가 쉬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의료통합은 교육통합·면허통합·기관통합 등 3가지를 합친 개념이라며, 의원급 교차고용 등으로 의사와 한의사가 의료기관 어디서나 의료행위가 가능하도록 기관 통합을 행한다면 의료기관 통합이 허용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한의협은 오는 6일 ‘한의사 활용한 의사인력 확충 방안’을 주제로 국회 논의의 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진주영 기자  pearlzero21@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진주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14
전체보기
  • 파업 대찬성 2020-08-12 11:14:55

    말도 안되는 정책만 쏟아내는 저부한테 질렸다. 현실을 직시하고 파업 교수들도 참여해서 의료공백 확실히 해서 바로잡길 바란다. 조민같은 의사나 의사너울쓴 한무당한테 진료받기 싫다 . 의사들도 이번기회에 약사 한무당처럼 로비력을 갖춰라.전세계가 인정한 의료천국을 계속 이용하고 싶다!   삭제

    • 차민 2020-08-06 17:18:18

      국민 입장에선 그나마 멀쩡한 의료손대지 마세요.
      이 정부는 뭐만 손대면 폭망이니, 그대로 두는게 제일 잘하는 겁니다.
      한의사들 그렇게 의사 면허 따고 싶으면 의대 들어가서 의대수련 다 받고 의사 되세요.
      왜 날로 먹으려고 합니까?
      그리고 한의학이랑 현대의학이랑 완전히 다르거늘.. 왜 의사 면허를 부러워합니까?
      한의사들부터 마음이 의사 면허 가지고 싶어 죽겠는데, 국민들이 한의원을 가겠어요 병원을 가겠어요?   삭제

      • 안은애 2020-08-05 10:47:16

        한의사 로비한것 아닌가요? 정말 궁금하네요   삭제

        • 김지연 2020-08-05 10:46:42

          한의사 로비 한 게 아닌지 강력하게 수사 해주십시오.   삭제

          • 한의사 2020-08-05 10:43:58

            한의사 로비한것 아닌지 강력한 검찰 경찰 수사가 필요해 보입니다.   삭제

            • 2020-08-05 10:37:18

              그냥 자기네들 의사로 통합은 되고 싶고 되도않은 OECD 통계 들이밀며 차선책으로 그럼 한의사 통합하면 어때? 하면서 능청떠는 거 보소. 치과의사 수의사 다 통합하죠? 그러면 ㅎㅎㅎ 어의사도 통합하고 장의사도 통합하고 다 하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로비한거 있는지 강력한 검찰 수사 부탁드립니다.   삭제

              • 수능을다시보세요 2020-08-05 09:58:59

                한방사님들..1500g 미숙아 태어나면 살릴수 있으세요? 응급실에 하루만 근무해보세요 본인들이 아는게 뭐가 있는지...   삭제

                • ㅋㅋㅋㅋ 2020-08-05 09:58:47

                  OECD 통계는 한의사 빼서 집계해놓고 지금은 또 한의사가 의사랑 뭐 면허를 통합하자고?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봉창두드리는 소리 하시네요. 참 재밌는 소리네요. 한의사분들 한테 죄송한 말이지만 그냥 의사 면허를 새로 따세요. 세상에 공짜가 없습니다.. 그러게 따지면 치과의사 수의사 다 통합해야지요. 어디서 로비를 한건지 알수는 없으나.. 그냥 한의학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 자기 학문에 제발 자긍심을 갖기 바랍니다. 마치 한국이 미국의 몇번째 주로 합쳐져서 이득 보고 싶은 그런 느낌이네요... ㅋㅋㅋ   삭제

                  • xxx 2020-08-05 09:27:47

                    한의사가 얼마나 쪼달리면 저렇게 까지 할까? ㅎㅎㅎ 진짜 쪽팔리지도 않나. 그냥 각자 자기 학문에 대한 자긍심을 갖으면 되지.. 아니면 자기네 학문에 대한 과학성을 입증하도록 노력하던가. OECD에는 한의사 수 뺀 의사수로 통계내놓고 (악마의 편집) 또 한의사 의사에 넣으려고 비벼대네요. 저렇게 까지 하면 한의사 권위가 더 실추될텐데 ㅎㅎ 국민 인식은 어떻고. 진짜 부끄러운 줄 알기를 ㅎㅎㅎ   삭제

                    • 무슨소리?? 2020-08-05 00:05:29

                      의사는 의사 전문성을 가지고
                      한의사는 한의사 전문성을 가지고 본업에 충실하세요.
                      서로 영역에 도전하고싶으면 다시 의대가고 한의대 가서 하세요.. 문제의 본질을 이해못하고 왠 헛소리   삭제

                      14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체보기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