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중환자의학회, 기자간담회 통해 중환자 중앙통제센터 설립 주장
학회 차원 노력 한계…컨트롤타워 통한 실태파악으로 한정된 인력내 효율적 자원 활용방안 필요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코로나19 2차 대유행이 예견됨에 따라 이에 대비한 중환자 진료대책이 요구되는 가운데, 중환자의학회는 컨트롤타워 설립을 통해 중환자 전담 인력과 가용병상 정보를 파악는 것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대한중환자의학회는 31일 서울 용산 드래곤시티 백제홀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 같이 밝혔다.

발언중인 곽상현 중환자의학회 회장

사망률은 코로나19 대응 성패를 구분하는 기준으로, 이는 중환자 진료 수준에 따라 좌우된다.

그러나 지난 3월 대유행시에도 코로나19 중환자수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중환자실 부족현상을 경험한 것과 더불어 평상시에도 상급종합병원의 중환자실이 포화상태인 점을 고려한다면 향후 2차 대유행 시 중환자 진료문제가 심각해 질 것이라는게 중환자의학회의 주장이다.

지난 코로나19 1차 대유행 상황에서 중환자의학회는 대구동산병원과 중환자 진료협력을 학회차원에서 상급종합병원 코로나19 환자 가요병상 및 진료환자 집계, 정부기관과 협력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해왔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학회차원의 노력은 한계가 있다는 것이 중환자의학회의 입장이다.

중환자의학회 이상민 이사(사진, 서울의대 교수)에 따르면, 1차 대유행 당시 중환자 관련 컨트롤 타워가 부재해 환자 중증도 의료인력, 병상에 대한 관리가 어렵고 환자배정이 적절하게 이뤄지지 않았다. 또한 중환자 이송과 관련해 인공호흡기나 에크모를 필요로하지만 전문인력과 장비가 없고 이송이 사실상 불가능해 이송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있었다.

이상민 이사는 “효율적인 중환자실 운영과 적절한 이송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중앙통제센터를 마련해 중환자에 대한 현황파악과 진료능력을 갖춘 병상 실태를 파악하는 것부터 필수”라고 강조했다.

이 때 중요한점은 ‘진료능력’을 갖춘 병상이냐 여부다. 곽상현 중환자의학회 회장은 “시설 개념으로의 병상은 갖춰있으나 전담인력이 충분치 않다"며 "특히 코로나 대유행으로 중환자가 급증하면 진료능력을 갖춘 병상이 더욱 많지 않을 것이기에 실태를 파악하는게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즉, 단기간에 중환자 전문인력 확보가 어려운 상황에서 효율적으로 진료가능한 병상과 자원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실태 파악과 데이터 분석이 중요하다는 것이 학회의 견해다.

이상민 이사는 “실태 파악 외에도 환자가 늘어나는 것에 비례해 어느정도로 병원 시설과 인력이 들어가야하는 지도 분석해야하는데 이에 대한 데이터가 아직은 모자라다”면서 “학회는 중수본과 협력해 시나리오별 모델을 제시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학회는 실태 파악을 담당할 컨트롤타워 설립 외에도 ▲권역 거점병원 중환자실 설립 ▲중환자 이송체계 구축 ▲중환자 진료전략 태스크포스(TF) 운영 등을 제안했다.

이상민 이사는 “의료기간 간의 중환자 이송체계를 확실히 구축해 놔야 하고 특히 수도권 대유행에 대비한 이송체계 구축도 중요하다”면서 “또한 효율적이고 중장기적인 중환자 진료전략 수립을 위해 관계 정부기관 및 유관 민간단체로 구성된 TF를 만들어야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