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따른 비대면 헬스케어 서비스 활성화 위해 관련 기업 소통 나서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산업통상자원부 성윤모 장관이 31일 의료솔루션 전문기업 ‘네오펙트’ 본사를 방문했다.

이번 성 장관의 방문은 ‘코로나19’ 감염병 사태에 따른 비대면 헬스케어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관련 기업과의 소통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알려졌다.

네오펙트에 따르면 이날 성 장관은 디지털 재활 훈련기기 ‘스마트 글러브’, ‘스마트 보드’ 및 원격의료 솔루션 ‘텔레리햅’을 시연했다.

성윤모 장관이 네오팩트의 스마트글러브를 시연하고 있다.

아울러 네오펙트 반호영 대표 등 임직원들과 원격의료 서비스 규제 완화 및 지원 등 비대면 헬스케어 산업 활성화 방안에 관한 의견을 나눴다.

이날 반호영 대표는 “의료 사각지대 해소 및 국민 편의 증진을 위해 원격의료가 의료산업 발전의 주축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며 “아울러 제품을 개발해 판매까지 임상, 허가, 보험수가 생성 등 까다로운 절차들이 있는데, 제품개발 중심의 연구과제와 더불어 임상, 인허가, 보험 등에 대한 지원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성 장관은 “오늘 현장방문을 포함해 의료헬스케어 업계 의견을 폭넓게 수렴할 예정이며, 향후 정책에 충분히 반영되도록 연구, 개발, 예산 등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네오펙트는 뇌졸중, 치매 등 신경계 질환 환자를 위한 재활 의료기기와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으며, 올해 6월 산자부 규제샌드박스 ‘홈 재활 훈련기기 및 서비스’ 부문에서 국내 최초로 유일하게 실증특례를 통과함으로써 국내에서도 원격 재활의료 서비스 사업을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