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체스트’, ‘딥렁’ 2등급 의료기기 품목 인허가…주요 폐질환 진단 시 신속 정확 진단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의료 인공지능 플랫폼 전문기업 딥노이드(대표 최우식)는 최근 폐질환 진단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딥체스트’와 ‘딥렁’ 제품이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로부터 2등급 의료기기로 품목 인허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딥노이드에 따르면 딥체스트와 딥렁은 AI를 활용해 흉부 X-Ray와 CT 영상에서 폐결절, 폐렴, 결핵 등 주요 폐질환이 의심되는 부위를 자동으로 검출, 의사의 빠르고 정확한 진단을 돕는 AI 기반 의료기기 소프트웨어다.

딥체스트를 이용한 폐렴 등 주요 폐질환 진단

구체적으로 해당 제품들은 환자의 흉부 X-Ray와 흉부 저선량 전산화 단층촬영(CT)에서 폐 질환 의심 위치를 표시해 의료인의 진단을 보조한다.

특히 딥렁은 세브란스병원과의 임상시험 결과, 폐결절 검출 능력에 대한 환자별 민감도 약 90%, 특이도 약 99%를 기록해 안정성을 입증했다는 게 업체 측 설명이다.

영상당 위양성 표시 개수가 0.14를 나타냈는데 이는 해외 경쟁제품 등과 비교했을 때, 동일수준의 민감도에서 매우 낮은 위양성율이라는 것.

딥노이드 관계자는 “폐 질환 분야의 2종 인허가 획득은 딥노이드의 의료인공지능 플랫폼인 딥파이를 활용해 개발, PACS 시스템인 DEEP:PACS를 통해 국내외 의료기관 현장에서 활용될 예정”이라며 “추가로 기흉, 심비대 등 다양한 질환에서 진단이 가능한 인공지능 연구결과들이 완료돼 현재 제품화가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딥노이드 최우식 대표는 “해당 제품은 김해시 보건소에 도입되어 환자 X-Ray의 효율적인 진단을 수행할 예정”이라며 “부산대병원과 공동으로 수행하는 인도네시아, 카자흐스탄의 의료기관 원격협진시스템에도 활용해 인공지능 진단 소프트웨어의 해외 진출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