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엘케이, 인텔 손잡고 16가지 폐 질환 영상 신속검진 장비 선봬
휴대성과 편의성 끌어올려 인도네시아·미얀마·인도 등 수출 성사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국내 의료 인공지능(AI) 기업인 제이엘케이가 인텔과 협업을 통해 코로나 등 각종 폐 질환을 검진할 수 있는 의료인공지능 솔루션 보급에 속도를 올릴 계획이다.

제이엘케이는 28일 “폐 질환 분석 인공지능 솔루션 ‘핸드메드-제이뷰어엑스’에 인텔의 ‘오픈비노’ 기술을 적용한 인공지능 의료 알고리즘을 탑재한다”고 밝혔다.

제이엘케이에 따르면 이 장비는 엑스레이 이미지를 인공지능 기술로 분석하는 진단 시스템으로, 손바닥 크기의 휴대용 엑스레이 카메라를 인공지능 분석 솔루션인 제이뷰어엑스와 결합했다.

구체적으로 ‘코로나19’로 인한 폐렴을 포함해 16가지 폐 질환에 대해 간결하고 신속하게 병변 자동 검출 및 확률값 도출 등 정량적 분석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

제이뷰어 엑스 검진 Demo

특히 인터넷과 전원이 없이도 성인 한 명이 휴대하면서 사용이 가능할 만큼 휴대성과 편의성이 우수해 의료기반과 인프라가 부족한 국가를 중심으로 빠르게 보급되고 있다. 이미 태국, 쿠웨이트, 미얀마, 인도, 라오스 등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지난 23일에는 인도네시아 수출이 확정된 바 있다.

인텔 코리아의 권명숙 대표는 “인텔은 AI 의료 영상 분야에 뛰어난 기술력과 전문성을 보유한 제이엘케이와 협력해 AI 개발 툴킷과 최신 하드웨어 기반 솔루션을 개발하는 데 협력해 왔다”며 “앞으로도 AI 기반 의료 솔루션 개발에 인텔의 최신기술들이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제이엘케이인스펙션 김동민 대표는 “현재 인텔과의 협력 관계를 통해 의료 인공지능 분야에서 차세대의 기술을 접목한 현장과 원격을 융합하는 의료 인공지능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며 “AI기반 알고리즘 최적화로 성능이 개선된 제품들은 해외 시장 추가 확대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제이엘케이는 지난해부터 인텔과 사물인터넷과 인공지능 개발 관련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공동 연구개발에 힘을 쏟아왔다. 올해 상반기에는 인텔의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기술 이니셔티브의 국내 공식 파트너로 선정되면서 자금 및 컴퓨팅 솔루션 지원을 받은 바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