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팬데믹 여파 자금 배치 변화 등 원인

[의학신문·일간보사=김자연 기자] 올해 상반기 제약 및 생명공학사 가운데 M&A 거래의 가치가 급락한 것으로 집계됐다.

PwC에 따르면 제약사 중 거래 가치는 지난 상반기 77억달러로 작년 하반기 대비 56% 감소했으며 생명공학사 가운데서는 126억달러로 동기간 74% 줄었다.

이에 비해 전년 동기의 각 분야별 거래 가치는 각각 1001억달러와 1374억달러에 달한 바 있다.

이에 대해 PwC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여러 회사가 치료제 및 백신 개발로 경로를 변경하며 M&A에 쓰일 자금이 전용됐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셧다운으로 인해 공급 체인이 차질을 빚으면서 자금 배치도 변경됐다는 분석이다.

이와 함께 올 초부터 대규모 제약사들은 비중심적 자산을 정리하는 한편, 중심적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자산은 사들이고 있다.

대표적 예로 다케다가 18개 OTC 제품을 하이페라에 8억2500만달러를 받고 매각한 한편, 올 초 일라이 릴리는 더미라를 11억달러에 인수했다.

또한 길리어드는 항-CD47 항체 매그롤리맙(magrolimab)을 얻기 위해 종양학 업체 포티 세븐을 49억달러에 사들였다.

아울러 노보노디스크도 항-IL-6 항체 질티베키맙(iltivekimab)을 위해 코비디아를 21억달러에 인수했고 알렉시온도 포톨라를 18억달러에 취득했다.

앞으로 불확실한 시기에도 생명공학 분야는 여전히 뜨거운 시장으로 회사들은 소규모 맞춤 인수를 물색할 것이라며 PwC는 하반기에는 M&A 활동이 종양학, 유전자 및 세포 치료제를 중심으로 회복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와 관련 이밸류에이트도 2분기 생명공학 및 제약 M&A는 건수가 다소 감소했을 뿐 거대 거래의 실종으로 가치는 71억달러에 불과해 급락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이밸류에에트는 나스닥 생명공학 지수가 올 들어 약 17% 오르는 등 신기록을 찍은 가운데 인수 타깃의 몸값이 오른 탓이라고 해석했다.

2020년 2분기 생명공학 제약 5대 인수 거래 (단위: 억달러)

순위

인수사

타깃

거래 종류

금액

1

Novo Nordisk

Corvidia

인수

21

2

Gilead

Pionyr

지분+옵션

17.4

3

Alexion

Portola

인수

14.05

4

Menarini

Stemline

인수

6.77

5

Shionogi

Tetra

인수

5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