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중심 인력양성, 환자맞춤형 의료기기 허가제도 개선 연구, 자선기금 모금 행사 등 추진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코로나19에 맞선 ‘K-방역’의 하나의 축으로 올해 상반기 최선을 다한 의료기기업체들의 대표단체인 의료기기협회가 하반기에도 산업의 발전을 위한 애로사항을 극복하는 규제 개선과 국민보건향상에 지속적으로 기여하는 행보를 이어가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회장 이경국)는 지난 17일 의료기기산업 전문기자단과 진행한 간담회에서 하반기 주요 사업 계획을 발표하고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는 동시에 이뤄지는 활발한 활동으로 산업계 및 국민 기대에 부응하겠다고 밝혔다.

먼저 의료기기 공급내역 보고(7월 시행)가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산업계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의견을 피력해 ‘행정처분 6개월 유예’라는 결과를 얻은 정책기획부는 하반기에는 의료기기품목 갱신제 도입을 맞아 제도 중복 시행으로 인한 업계 부담 최소화를 위한 합리적 의견 및 방안을 제언할 예정이다.

또한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CHAMP)교육사업을 시행해 실무중심의 인력양성 교육을 무료 제공하기로 했다.

회원지원부는 유통거래질서 확립으로 의료기기 공급자의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힘쓴다. 또한 학술대회 지원기준 개선안 마련으로 리베이트 관행을 개선, 공정경쟁규약의 보급률을 높여 공정한 거래를 도모한다. 뿐만 아니라 회원사 CEO 간담회를 개최해 산업계의 애로사항와 문제점을 청취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시간도 마련한다.

산업연구부는 식약처 연구과제인 ‘공급중단 보고 대상 의료기기 지정 및 관리에 대한 연구’를 시행한다. 안정성이 요구되는 의료기기 공급이 중단되는 경우, 대체 의료기기가 없어 적시에 치료를 받지 못해 국민 건강권에 위협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관련 연구로 의료기기 공급 중단 시 대안을 준비하며, 환자 맞춤형 의료기기의 적정공급을 통한 환자 치료기회 확대를 위해 ‘환자맞춤형 의료기기 허가제도 개선 방안 마련’ 연구에 나선다.

공공사업부는 광고사전 심의 및 표준통관예정보고 관련 절차와 목적에 대한 산업계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온라인 설명회를 개최해 업계의 업무효율성을 제고하고 과대·허위 광고, 부적격 제품 수입 저지로 국민 건강 증징을 위한 활동을 이어간다.

대외협력부는 ‘2020 대한민국 방역산업박람회’를 9월 23~25일 주관하며 업체들의 시장 진출을 도울 예정이다. 여기에 ‘시민단체와의 프렌들리 사업’과 ‘산업계 사회공헙활동 홍보’ 사업도 전개하는데 신규로 환자의 치료접근성 및 삶의 질 향상을 꾀하는 한편, 업계의 사회공헌 활동을 독려하고 국민에게 기여할 수 있는 보다 효과적인 방법을 조사해 나갈 계획이다.

이밖에도 IMDRF 운영사무국은 2021년 의장국으로서 식약처의 행사 성공 개최를 위한 지원을 이어간다. 국내 의료기기 전문가들의 해외 협력 및 교류 활동 발판도 마련할 방침이다.

임민혁 대외협력부 부장은 “내달 31일 소외계층에게 손소독제·마스크·체온계를 지원하며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자선기금 모금행사를 개최하는 등 국민의 더 나은 삶에 기여하는 협회로서의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