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업무보고 통해 방역역량 제고·백신, 차료제 개발 지원 계획 등 전달
복지부, 질본 조직개편과 공공의대 설립 추진 등 공공인력확충 계획도 함께 전달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국가 방역 역량 제고로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해 나가겠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15일 열린 국회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 업무보고에서 이 같이 밝혔다.

박능후 장관은 "보건복지부는 방역 조직개편, 감염병 진료체계 강화, 공공보건의료인력 확충 등 방역 시스템을 한층 내실화해 코로나19 재유행에 철저히 대비하겠다"면서 "호흡기 전문클리닉을 지정하고, ICT 기술 등을 활용한 비대면 진료와 돌봄을 통해 감염에서 안전한 생활 환경 조성을 위해서도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코로나19의 종식을 위해 백신, 진단키트 확보 지원도 박 장관은 강조했다.

박 장관은 "코로나19의 완전한 종식을 위해 치료제·백신 개발을 적극 지원하고,진단키트를 포함한 의료기기 산업을 육성하여 방역안보 확보는 물론 신성장 기반도 확충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기존 국가 정책을 문제없이 진행하는 한편, 사회안전망도 강화헤 나가겠다고 박능후 장관은 언급했다.

박 장관은 "기초연금, 아동수당,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치매국가책임제와 같은 기존 정책은 차질없이 진행하고, 긴급복지, 긴급돌봄과 같이 코로나19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소득․돌봄 체계도 확충해나가겠다"면서 "코로나19로 인한 고용 위기 극복을 위해 저소득층이나 장애인, 중고령 여성 등 서민들을 위한 일자리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복지부 강도태 실장은 업무보고 및 주요 현안과제의 세부내용을 국회 보건복지위에 전달했다.

복지부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특별입국절차를 탄력적용하고 검사역량확대를 준비하는 등 유입차단-조기발견-확산방지 방역체계를 유지할 계획이다.

또한 치료제, 백신 등 개발 지원을 위해 향후 범정부 지원위원회 상시 운영체계를 가동하고 기업 애로사항 해소 지원 센터를 상설 운영하며 추진상황을 주기점검할 예정이다. 또한 치료제와 백신 개발 지원을 위한 신속한 임상연구 지원을 실시해 나간다.

또한 질병관리본부 청 승격 및 복지부 복수차관도입 등 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의 조직개편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복지부는 정부조직법 개정안 국회심사를 계속하고 8월부터 조직개편 관련 시행령과 시행규칙을 개정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공공인력확충에 있어서 폐교된 서남의대 정원을 활용한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 설립을 추진하며, 올해 하반기부터는 21대 국회에서 공공의대 법률안 심의, 보건의료인력 종합계획 수립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